새 주인 찾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쌍용자동차가 결국 P플랜에 돌입하기로 했다. 정부는 유동성 위기를 겪는 쌍용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만기연장, 원리금 상환 등의 공급을 추진한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는 사전회생계획안(P플랜)을 이르면 다음 주 서울회생법원에 제출할 예정이다. 쌍용차는 4월 말까지 P플랜을 끝낸다는 목표를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P플랜은 법원이 기존 빚을 탕감해주면 채권단이 신규자금을 투입하는 방식이다. 법정관리 기한을 줄여 최대한 손실 비용을 줄이려는 것이 목적이다. 미리 회생 계획안을 마련해 놓은 뒤 법정관리에 들어가기 때문에 회생 계획안 제출에만 4개월 넘게 걸리는 통상적인 회생 절차보다 회생에 걸리는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쌍용차는 최근까지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대주주 마힌드라, HAAN오토모티브 간 4자 협의체를 운영했지만, 결론을 도출하지 못했다. 이후 마힌드라가 협상에서 빠지기로 하면서 마힌드라를 제외한 3자 협상이 진행됐고, 이후 P플랜 방식으로 가닥을 잡았다.
현재 마힌드라는 쌍용차 총 발행주식 1억4984만여주 중 74.65%(약 1억1186만 주)를 보유하고 있다. 쌍용차가 이에 대해 감자를 진행하면 미국 자동차 유통업체 HAAN오토모티브가 유상증자 방식으로 2억5000만 달러를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P플랜에 돌입하기 위해서는 상거래 채권단인 협력업체의 동의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 예병태 쌍용차 사장은 이를 위해 지난 28일 350여개 협력업체로 구성된 쌍용차협동회 비상대책위원회와 긴급회의를 열고 P플랜 돌입에 대한 협력사들의 동의를 구했다.
정부는 이날 쌍용차 부품협력업체를 위한 금융 지원안도 발표했다.
정책금융기관과 시중은행은 만기 연장 및 원리금 상환유예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현재 시행 중인 '대출 원금상환 만기 연장 및 이자 상환 유예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시중은행·정책금융기관이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일시적 경영 애로를 겪는 협력업체는 정책금융 프로그램을 활용해 유동성 지원에 나선다. 자동차 등 주력산업 협력업체 전반에 대해 현재 운용 중인 지원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며, 필요 시 프로그램 개편도 추진한다. 신보는 쌍용차 발행 어음의 상환 등으로 인해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협력업체를 위해 긴급 유동성 지원에 나선다.
기보는 납품 대금 연체 등으로 일시적인 경영 애로를 겪는 협력업체 중 성장 잠재성 높은 기업에 경영개선 지원 보증을 제공할 방침이다.
한편 쌍용차는 만기가 돌아온 금융기관의 대출금 상환에 실패하자 지난해 12월 21일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와 자율 구조조정 지원(ARS프로그램)을 신청했다. 법원은 오는 2월 28일까지 기업회생절차 개시 결정을 보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