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사전회생계획안 후 법정관리 'P플랜' 결정

입력 2021-01-28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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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쌍용차)
(출처=쌍용차)
쌍용차가 결국 최후의 수단인 P플랜(프리패키지드 플랜·Pre-packaged Plan) 카드를 꺼내들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예병태 쌍용차 사장은 이날 쌍용차 협력업체 비상대책위원회와 간담회를 열고 매각협상에 난항을 겪음에 따라 P플랜으로 전략을 수정할 계획을 시사했다.

예 사장은 "협상이 결렬돼 P플랜으로 가게 됐다"며 "HAAH오토모티브와 P플랜을 염두에 둔 계약서 문구를 협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P플랜이란 채무자 부채의 절반 이상에 해당하는 채권을 가진 채권자 또는 채권자의 동의를 얻은 채무자가 회생 절차 개시 전까지 사전회생계획안을 제출하고 법원의 심리·결의를 통해 인가를 받는 방식이다. 사실상 기업 회생절차와 유사한 수순을 밟는 셈이다.

사전에 회생 계획안을 마련한 후 법정관리에 돌입하기 때문에 조기 회생 가능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쌍용차는 일단 HAAH오토모티브와 P플랜 가동을 목표로 협상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라는 큰 틀에서 합의를 한 만큼 현재 진행 중인 투자 협상을 마무리짓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쌍용차는 사전회생계획안을 마련해 내달 중 법원에 제출할 예정이며 4월 말까지 P플랜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P플랜에 돌입하려면 채권단인 협력업체의 동의가 필요하다. 350여개 중소 부품 협력사로 구성된 쌍용차 협동회는 지난해 10월부터 받지 못한 납품 대금이 5000억 원 이상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협력업체에서 공장을 정상가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면 차 판매 대금으로 자재 대금 일부를 현금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내용에 동의하고 납품을 지속할 의사를 밝힘에 따라 P플랜 가동에도 협조를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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