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중요하게 보는 건 ‘근무 환경’ 48.6%
4명 중 3명은 리뷰 보고 구직 포기한 경험
아르바이트 구직자 10명 중 7명은 관련 리뷰를 확인했으며, 특히 직종·브랜드별 리뷰를 먼저 찾아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인구직 전문포털 ‘알바천국’이 아르바이트 구직 경험이 있거나 현재 아르바이트를 하는 4392명을 대상으로 20~21일 이틀간 알바천국 홈페이지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설문 조사한 결과 77.3%가 지원하려는 아르바이트 리뷰를 확인한다고 답했다.
서빙·배달·주방·사무와 같은 ‘직무·직종 관련 아르바이트 리뷰’를 찾아본다는 응답이 51.4%로 높게 나타났으며, 대기업·프랜차이즈 등 ‘브랜드 아르바이트 리뷰’를 확인한다는 답변도 36.4%에 달했다. 기타 답변으로는 △‘잘 알지 못하는 이색 아르바이트 리뷰’(5.4%) △‘핫플레이스 아르바이트 리뷰’(3.2%) △‘관공서 아르바이트 리뷰’(1.0%) 등을 찾아본다는 답변이 나왔다.
아르바이트 리뷰를 확인하는 이유는 ‘지원하기 전 나와 잘 맞는 아르바이트인지 판단하기 위해서’라는 답변이 58.2%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구직 공고만으로는 업무·근무 환경에 대한 세부적인 파악이 어려워서’(49.6%) △‘시급·복지혜택 등 생생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39.6%) △‘업무를 미리 파악해 원활하게 근무하기 위해서’(39.4%) 등으로 나타나 ‘업무·근로 조건 탐색’ 이유가 큰 것으로 조사됐다.
아르바이트 리뷰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내용은 48.6%가 ‘근무 환경’이라고 답했다. 다음으로 △‘단점’(24.1%) △‘급여’(12.1%) △‘관리자성향’(7.6%) △장점’(7.0%) 순으로 나타났다.
아르바이트생 4명 중 3명(75.3%)은 리뷰를 확인하고 구직을 포기하거나 합격한 아르바이트에 출근하지 않은 경험이 있다고 말했다.
반면, 아르바이트 리뷰를 직접 작성해본 아르바이트생은 5명 중 1명(23.2%)에 불과했다. 리뷰 작성 이유는 70.5%(복수응답)가 ‘다른 아르바이트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내가 경험한 아르바이트의 좋았던 부분을 알리고 싶어서’(48.1%) △‘아르바이트하며 겪었던 부정적인 부분을 알리고자’(34.7%) △‘아르바이트 경험 공유 자체에 흥미를 느껴서’(25.7%) △‘아르바이트 경험을 추억으로 기록하고자’(23.5%) 등의 이유도 있었다.
한편, 아르바이트생 68.1%는 아르바이트 포털 사이트나 앱에서 리뷰를 확인한다고 답했다. 기타 의견으로는 △‘친구나 지인’(11.7%) △‘온라인 커뮤니티’(10.9%) 등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