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날 출범식에는 베트남 정보통신부 응우옌 휘 둥 차관 등 정부관계자, 현지 합작사인 G그룹 CEO 푸엉 안 뚜, 그리고 KB증권 박천수 글로벌사업본부장 및 KB금융그룹 관계자 등 120여명의 국내외 주요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KB Fina’는 베트남 국민들에게 전통적인 금융시장보다 쉽고 편리하게 금융상품과 컨텐츠를 디지털화 된 금융서비스로 제공하고자 G그룹과 합작해 만든 종합 금융 플랫폼이다. G그룹은 소비자금융/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하며 독자적인 생활밀착형 에코시스템을 기반으로 약 2000만 명의 고객을 보유한 디지털 그룹이며, 베트남 로컬 SNS 1위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베트남은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지속하고 있고, 2030세대의 디지털 모바일 거래가 급증하는 언택트 경제로의 전환이 빠르게 일어나고 있는 시장이다. 거기에 약 9000여 개의 한국기업들이 진출해 있는 신남방국가 중심지로 향후 금융부문의 지속적인 성장도 예상된다.
김성현 KB증권 사장은 “빠르게 성장하는 아시아 이머징 국가에서 전통적 방식과 디지털 방식의 사업전략을 기반으로 현지화를 통해 글로벌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시키겠다”며 “‘KB Fina’를 증권의 금융 컨텐츠 플랫폼으로서 뿐만 아니라 KB금융그룹의 베트남 디지털 허브로 도약시킬 것”이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런 KB증권의 해외 디지털 사업 추진은 KB금융그룹의 2021년 경영전략방향인 “R.E.N.E.W” 전략에 따른 글로벌 사업 확장과 금융 플랫폼 구축을 융합한 2021년 새해 첫 결과물이다.
박천수 KB증권 글로벌사업본부장(상무)는 “양질의 금융상품과 컨텐츠를 베트남 국민들에게 제공해 ‘KB Fina’를 KB금융그룹의 대표적인 종합 금융 플랫폼 사업자로 육성시켜 나가겠다”며 “이를 기반으로 계층간 금융 격차를 해소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금융 리터러시를 보급해 베트남 사회에 공헌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KB증권의 베트남 법인(KBSV)은 베트남에 진출한 지 3년만에 진출 당시 세전이익 17억 원 수준에서 2020년말 세전이익 약 105억 원을 달성하는 등 빠른 성장을 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KB Fina’를 활용한 디지털 성장전략을 병행해 국내 금융회사의 새로운 성장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