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휴버트 험프리 명언
“최고의 치유법은 우정과 사랑이다.”
미국의 정치가. 미니애폴리스 시장, 민주당 상원의원, 원내총무를 지낸 그는 존슨 대통령의 러닝메이트로 부통령에 당선되었다. ‘흑인 민권 향상의 투사’라는 말을 들은 그는 대통령에 출마했으나 공화당 후보 닉슨에게 패했다. 오늘 그는 숨졌다. 1911~1978.
☆ 고사성어 / 역지사지(易地思之)
맹자(孟子) 이루편(離婁編)에 나오는 ‘역지즉개연(易地則皆然)’에서 비롯된 말이다. 다른 사람의 처지에서 생각하라는 뜻이다. 맹자는 “우와 후직, 안회는 모두 같은 길을 가는 사람으로 서로의 처지가 바뀌었더라도 모두 같게 행동했을 것[禹稷顔回同道 … 禹稷顔子易地則皆然]”이라고 셋을 평했다. 우(禹)는 중국 하(夏)나라 시조. 후직(后稷)은 신농(神農)과 더불어 중국 농업의 신으로 숭배받는 인물. 안회(顔回)는 가난하게 살면서도 안빈낙도(安貧樂道)의 태도를 잃지 않아 공자가 아낀 제자이다.
☆ 시사상식 / 페어 펀드(Fair Fund)
불공정거래 및 불완전판매 등 위법행위를 한 행위자에게 과징금을 부과한 후 그 과징금으로 피해를 본 투자자들을 구제하는 펀드를 말한다. 최근 라임자산운용과 파생결합펀드(DLF) 사태를 계기로 금융당국이 검토하고 있다.
☆ 고운 우리말 / 트레바리
이유 없이 남의 말에 반대하기를 좋아하는 성격.
☆ 유머 / 치료는 잘했는데
매일 만취되어 귀가하는 남편이 새벽에 집에 들어오다 계단에서 굴러 여기저기 상처가 났다. 남편은 취했어도 욕실에서 빨간 소독약을 바르고 반창고를 붙여 치료를 하고 잠이 들었다. 다음 날 아내가 “또 술 마셨네? 내가 못 살아!”라며 새벽잠을 깨웠다. “어제는 안 취했어! 멀쩡했다고!”라고 더 큰 소리로 외쳤다. 한 톤 더 높은 아내의 대꾸.
“술 안 취하고 멀쩡한 사람이 거울에다가 빨간 소독약을 바르고 밴드를 덕지덕지 붙여 놓냐?”
채집/정리:조성권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멋있는 삶 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