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내년부터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전면 확대한다. 그러나 교육계는 원격수업 인프라 강화 등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8일 일부 학교에 시범적으로 적용했던 공공플랫폼 기반의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내년부터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교육 현장에서 요구가 높은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가능토록 한 학습관리시스템(LMS)을 개발해 내년 1학기부터는 e학습터 등을 통해서도 안정적으로 전면 실시간 화상수업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교육계에서는 반복되는 등교수업 중단으로 원격수업에 필요한 스마트기기와 데이터 이용료 지원 등 실질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한희정 서울실천교육교사모임 회장은 “초등학생의 경우 사용하는 기기의 기종과 운영체제, 사양 등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면서 “최소한 저학년은 단말기를 통일해 지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주기적인 감염병 사태가 예고된 만큼 학급당 학생 수를 줄여 등교수업이 중단되는 일을 막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정현진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대변인은 “앞으로 코로나19와 같은 펜데믹은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며 "그러나 정부는 학력 취약계층에 대해 장기간 근본대책을 세우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초·중학교 저학년부터라도 단계적으로 학급당 학생 수를 20명 이내로 낮출 필요가 있다”면서 "학습 부진이나 학습격차를 해결하려면 당장 내년 교육 예산에 이 같은 부분을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단기적인 해결방안으로 개별 교사 역량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신현욱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한국교총) 정책본부장은 “학습결손이 당장 해결될 수는 없다”며 “단기적으로 학습결손이 예상되는 학생을 담임교사 개인 역량으로 챙겨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장기적으로 혼자 있는 학생이나 학습결손자를 돌봐주는 시스템도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