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맞춤 지원…판로 확보
미래 농업의 꽃으로 불리는 농촌융복합산업(6차 산업)은 농업·축산 분야와 첨단 IT 기술의 융합으로 수출 효자 상품이자 미래 먹거리로 부상하고 있다.
6차산업은 ‘융복합’이다. 직접 생산하는 1차산업과 제조·가공업 등 2차산업, 그리고 서비스업 등 3차산업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돌아가야 6차산업의 시너지가 극대화된다.
농업에도 융복합 산업이 조금씩 자리 잡고 있다.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해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는 농촌융복합산업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정부의 농촌융복합산업 인증제도는 6차산업을 준비하는 사업자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농촌융복합산업 인증제도는 농산물 생산(1차산업) 외에 제조·가공(2차산업), 체험·교육(3차산업)을 융복합해 사업을 하는 농업경영체를 정부가 인증하는 제도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시·도별 농촌융복합산업 11곳의 지원센터를 통해 국비와 지방비를 투입해 인증제도를 운영 중이다. 인증 사업체는 매년 증가세다. 2015년 802곳이었던 인증 사업체는 5년 새 2배로 늘어 지난해까지 총 1624곳이 인증을 받았다.
인증을 희망하는 농업경영체는 농촌 지역에 사업장을 둬야 하고, 가공품에 사용된 주원료를 자가생산하거나 계약재배해야 한다. 또 국산 및 시·군 농산물을 50% 이상 사용해야 한다. 매출액은 최근 2년간 평균 4000만 원 이상이어야 한다.
인증을 받게 되면 다양한 맞춤형 지원을 받는 것을 물론 판로를 확보하는데도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또 인증 경영체는 3년마다 자격요건과 사업성과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재인증 및 철저한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다.
인증 사업체를 위한 현장코칭 전문위원은 지난해 기준 729명으로 이들은 기술과 경영 등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경영체의 애로사항 해결에 도움을 준다. 이들은 일반적인 현장 애로사항에 대한 조언 외에도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 유통업체 입점을 위한 품질관리를 비롯해 경영진단과 사업계획 수립 등 다양한 유형으로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인증사업자는 판로 확보에도 큰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전국 41곳에서 운영 중인 안테나숍은 소비자반응과 성향을 파악하고, 제품 기획 및 생산에 반영하기 위한 일종의 테스트 공간으로 마케팅 거점으로 활용된다.
대형마트와 온라인쇼핑몰로 진출한 경우 프로모션을 활용한 기획판촉전을 열어 인증사업자의 제품 홍보를 지원한다. 지난해 전국에서 148번의 판촉전이 이뤄졌다.(공동기획: 농림축산식품부ㆍ이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