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숙했던 중국집, 파스타집, 분식집이 멀어졌다. 코로나19로 외식이 급감한 데다 최근에는 배달마저 꺼리면서 각종 세계 요리도 간편식으로 대체되고 있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 냉장·냉동 간편식 카테고리에서 양식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 중식, 일식 매출은 각각 22%, 8% 신장했다고 9일 밝혔다.
특히 아이들이 즐겨찾는 양식 패스트푸드 소비가 크게 늘면서 피자 21%, 파스타 41%, 돈까스 60%, 생선까스 81%, 양념치킨 66%, 치즈스틱 58%, 미트볼은 8%의 매출신장률을 기록했다. 시그니처 스프, 자이언트 바비큐폭립의 경우 각각 300%, 85%나 매출이 뛰었다.
분식도 간편식으로 대체하려는 수요가 커졌다. 떡볶이와 튀김 매출은 각각 86%, 99%나 증가했으며, 찐만두 41%, 핫도그 8%, 순대는 6%의 매출신장률을 기록했다.
홈술 증가로 인한 안주류 소비도 눈에 띈다. 시그니처 직화모듬곱창 매출은 9배(954%) 이상 급증했으며, 순대국 372%, 족발 244%, 전 매출은 104% 늘었다. 집에 쟁여 두고 즐길 수 있는 국·탕 15%, 냉동과일 매출은 9% 신장했으며, 떡과 디저트 매출도 각 5%씩 늘었다.
이에 홈플러스는 연말을 맞아 10일부터 16일까지 전국 점포와 온라인에서 ‘동서양 간편식 총결산 세일’을 실시, 외식 대체 수요가 커지는 각국 요리 간편식 540여 종을 저렴하게 선보인다.
먼저 CJ 고메치즈함박스테이크(465g) 7490원, 가쓰오우동(4인, 933g) 6990원, 오뚜기 머쉬룸&스테이크피자(430g) 5990원, 풀무원 직화짜장(4인, 1320g) 6490원, 베트남 쌀국수(4인, 634g) 7990원, 존쿡델리미트 불꽃킬바사(270g) 4990원, 시그니처 국내산무항생제돈육비엔나(470g) 5990원 등 올 한 해 고객이 자주 찾은 인기 간편식 160여 종을 초특가에 판매한다.
프레시지 블랙라벨스테이크(528g, 1만7900원), 밀푀유나베(815g, 1만7900원), 감바스알아히요(420g, 1만2900원), 동원 바른어묵치킨가라아게(170g*2, 3990원), 시그니처 콰트로치즈로제스파게티(400g, 4990원), 시그니처 통등심돈카츠(450g, 9900원) 등 60여 종은 2개 구매 시 10% 할인 판매한다.
각종 안주류도 저렴하게 마련해 고시히카리 초밥(30입)과 두마리 닭강정 각 1만2990원, 시그니처 쫄쫄한 찰순대(500g) 2990원, 시그니처 오리지널 트러플(450g)은 5990원에 판매하며, 아워홈 오리지널바베큐폭립(450g, 1만2900원), 하림 팝콘치킨(650g, 8990원), 대림 안심치킨 텐더스틱(410g, 6990원), 삼립 속닭속닭큐브닭가슴살(110G, 1990원)은 1+1에 내놓는다.
이창수 홈플러스 트레이드마케팅 총괄이사는 “코로나19 영향으로 평소 손쉽게 즐기던 외식도 조심스럽게 간편식으로 대체하는 수요가 늘었다”며 “연말 홈파티에서도 간편식을 활용하는 고객이 많을 것으로 보고 관련 행사를 지속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