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수송 분야 수소경제 활성화 추진의 하나로 10톤급 대형 수소화물차 도입을 위한 대용량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기 위해 이달 7일부터 28일까지 3주 동안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한다고 6일 밝혔다.
현재 운영 중인 40여 개의 수소충전소는 대부분 일반 승용차량의 충전을 목적으로 구축됐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국내 최초로 화물차 휴게소, 물류터미널 등 주요 물류거점에 대용량 수소충전소를 구축, 국내 경유기반 화물차를 수소화물차로 전환하기 위한 인프라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2017년 기준으로 수송부문 중 도로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의 비중(95.9%) 가운데 경유차로 인한 배출량은 56.3%에 달하고 이 중 46.2%가 화물차로 인한 배출량이다. 또 같은 연도 미세먼지(PM-10)의 경우 도로이동 오염원 중 화물차 대수는 15.7%에 불과하지만, 배출량으로 보면 무려 68.4%를 차지한다.
이에 국토부는 2019년 1월 발표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서 민간부문 화물차의 수소화물차 전환을 위한 시범운행 사업을 추진키로 하고 내년부터 2년간 10톤급 5대를 운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올해 5월 수소차 관계부처(산업통상자원부·환경부), 물류기업(CJ대한통운·현대글로비스·쿠팡), 현대자동차와 수소화물차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국토부는 이번 공모를 통해 지자체의 사업제안을 받아 사업 타당성, 물류거점으로서의 입지 여건, 운영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내년 1월 말 수소화물차 충전소 구축 대상지 2개소를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김배성 국토부 물류정책과장은 “수소화물차 전환은 그 어느 분야보다도 친환경 효과가 큰 분야”라며 “우리나라가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나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