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은 16일부터 지능형 전력계량시스템(AMI)의 전력 빅데이터를 분석해 특고압 전력 설비 전기안전관리자에게 전기품질 정보를 제공하는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빌딩, 공장, 상가 등 대형 전력 설비 운영에 필요한 전기품질, 전기안전 정보를 핸드폰 앱으로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한전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아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현장 방문과 설비점검에 어려움을 겪는 전기 안전관리자가 원격으로 전기품질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솔루션을 구현했다.
한전에 따르면 매년 여름, 겨울철이 되면 냉난방 설비 과부하 등으로 고압 아파트 구내 정전이 전국적으로 약 300건 정도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전기안전관리자는 통상 여러 건물을 동시에 관리하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 퇴근 이후인 야간에 최대전력수요가 발생해 사고 예방과 초동조치가 어려운 실정이다.
한전 관계자는 "파워체크 모바일 서비스는 안전관리자가 여러 개의 전력 설비를 동시에 감시할 수 있도록 다중설비 관리기능을 제공하고 과부하 발생이 우려되는 경우 사전 경보 알림을 통해 정전을 예방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월간 전기품질 분석 리포트를 제공해 전기안전관리자들이 전력 설비의 운영과 개보수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점도 특징"이라고 덧붙였다.
이 서비스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받아 연말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회원 가입 시 관련 법령에 따라 해당 전력 설비에 대한 전기안전관리자 선임 증명서를 첨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