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올해 7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급증하는 물류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고속도로 유휴부지 내 물류시설을 설치할 후보지 34곳을 발굴하고 9월부터 수요 맞춤형 사업모델 발굴, 사업 타당성 분석 등을 위한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국토부와 도로공사는 후보지 중 서울권(기흥IC-양재IC: 30km) 및 주변도시(용인·동탄 등)로의 접근이 쉬운 기흥IC 인근 유휴부지를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했다.
이번 사업은 민간의 자율성·창의성을 적극 활용하기 위해 민간사업자가 부지를 임대해 물류시설을 건축·운영하고 일정 기간 이후 소유권을 이전하는 BOT 방식으로 추진된다.
도로공사는 지장물 이설, 수도·전기 기초공사 등 부지 정비와 함께 경부고속도로에서 사업부지로 직접 연결되는 진출로를 설치(하이패스IC 포함)하는 등 최대한 지원한다.
임대 기간은 30년으로 해 장기 운영을 보장하고 임대료의 경우 하한선을 공시지가의 5%로 하되, 변동되는 공시지가는 10년마다 새롭게 반영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업자는 올해 12월 23일까지 제안서를 제출하고 임대료를 입찰해야 하며 연말에 제안서 부문(80%) 및 가격 부문(20%) 득점을 합산해 최고 득점자를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할 계획이다.
제안서 평가항목은 개발계획, 사업수행 능력, 재무계획 및 관리·운영계획 등으로 구성되고, 정부·공공기관 주도로 추진하는 점을 고려해 중소·벤처기업 지원 등 공공성 부문도 함께 평가한다.
아울러 이달 18일 오후 2시 삼일회계법인 17층 TS1홀에서 사업 설명회를 열어 제안서 작성요령 안내 및 질의응답 시간도 가질 계획이다.
주현종 국토부 도로국장은 “도심 내 물류시설 확충이 어려운 상황에서 시범사업 부지가 매력적인 장소인 만큼, 많은 업체가 참여하기를 바란다”며 “시범사업 추진뿐만 아니라 고속도로 유휴부지 내 물류시설 구축을 위한 종합계획도 이른 시일 내에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