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민관 협업을 통한 체계적인 수소 공급이 시작된다.
현대제철과 현대글로비스, 하이넷, SPG수소, 한국가스공사, 현대차 등은 12일 '수소차용 수소 유통산업 발전을 위한 협약식'을 열고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현대제철이 수소생산을 담당하고 현대글로비스가 수소운송, 하이넷이 충전소 공급, SPG 수소가 수소유통자문, 현대차가 수소상용차 개발 및 보급을 담당한다. 한국가스공사는 유통전담기관의 역할을 맡는다.
이들 기업은 협약을 통해 수소생산부터 유통, 공급에 이르기까지 각각 보유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수소 가치사슬의 전 분야에 걸쳐 수소경제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에 따라 현대글로비스 등 기업들은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에 돌입한다.
현대제철은 수소 생산·유통시설 구축을 위해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폐열과 부생가스를 이용하는 친환경적인 수소 생산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수소생산능력은 현재 연간 3500톤에서 연간 3만7200톤으로 10배 이상 확충한다.
현대글로비스는 당진 현대제철소에서 생산된 수소를 수도권과 충청권에 있는 하이넷 수소충전소에 실어 나르게 된다. 여기에는 1회 최대 340kg 운송이 가능한 수소 전용 이송 특수 차량(튜브트레일러)이 투입된다.
이날 현대제철소 옆 부지에서 '당진 부생수소 출하센터' 착공식도 열렸다.
약 9917㎡(3000평) 부지에 60억 원을 들여 짓는 당진 출하센터는 인근 당진제철소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를 처리하게 된다. 하루 5.5톤의 수소 처리 능력을 갖추며 튜브 트레일러 12대 동시 충전이 가능하다.
산업부 관계자는 "내년 초 완공되면 연간 수소 승용차 1만3000대분인 최대 2000톤의 수소가 서울, 경기, 충남, 충북 일부 및 전북 일부에 공급된다"며 "수소 가격도 현재 수소충전소에 공급되는 가격인 7000원대 초반보다 최소 20% 이상 저렴하게 공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