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기 확대보다 급속충전이 더 절실
보조금은 물론 갖가지 규제 걷어내야
순수 전기차(EV) 시장이 전성기를 눈앞에 두고 있다. 반면 급성장 중인 EV 산업을 확대하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풀어야 할 숙제도 산더미다.
17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올해는 EV 성장세가 어느 때보다 더 두드러졌다. 각국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위축된 차 산업을 되살리기 위해 다양한 부양책을 쏟아냈고, 그 방점을 EV 확대에 찍었기 때문이다.
에너지 시장조사기관인 '블룸버그 뉴에너지 파이낸스'에 따르면 2040년에는 전 세계 신규 승용차 판매 중 전기차 비중이 58%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연간 9000만 대의 신차가 팔리는 세계 시장을 고려하면 5000만 대 이상은 EV가 차지한다는 뜻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EV 시대를 앞두고 과도기를 하이브리드(엔진+전기모터)가 차지할 것이란 전망도 보기 좋게 빗나갔다. 지금 차 시장은 과도기를 빠르게 통과해 곧장 EV 시대로 직행 중이다.
국내 EV 시장도 빠르게 성장 중이다. 정부가 발표한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을 보면 지난해 9만 대 수준이었던 EV는 2030년 300만 대까지 늘어난다.
그러나 시장 국내 업계의 국제 경쟁력 확보와 국내 EV 산업 활성화를 위해 넘어야 할 커다란 벽도 존재한다.
먼저 EV 생산구조에 근본적인 문제가 존재한다. EV 핵심인 배터리의 원재료는 △코발트와 △리튬 △망간 등이다. 이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정부 차원의 해외 자원 개발이 절실하다.
2017년 기준 우리나라 리튬과 코발트 자급률이 0%. 원재료 대부분도 중국에서 수입한다. 전기차 보급률이 우리보다 떨어지는 일본마저 ‘희소금속 확보를 위한 4대 전략’을 앞세워 정부가 해외 광산 개발을 지원 중이다. 우리도 머물러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둘째 국내 충전 인프라가 EV 증가 속도를 따라가지 못한다. 전시 행정을 위해 단순하게 충전기를 몇 개 더 늘린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얼마나 빠른 급속충전 기술이 나오느냐도 관건이다.
마지막으로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과 보조금 정책도 절실하다.
2015년 이후 국내 EV 보급률은 정확하게 정부 보조금 규모와 맞물려 있다. 보조금이 늘어나면 EV 판매가 늘고, 보조금이 줄면 판매가 줄어드는 구조다.
자동차산업협회 관계자는 “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 규제를 완화하는 게 첫 번째”라며 “충전기 보급 대수도 중요하지만, 충전 속도가 빠른 50kW급 이상 급속 충전기가 더 절실하다. 하나의 충전기를 여러 EV가 사용할 수 있도록 순환율을 끌어올리는 것도 관건”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