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신항, 15일부터 동해남부선과 연결…항만 물류 대량 수송 기대

입력 2020-09-14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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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년여 간 2234억 투입, 총 연장 9.34㎞

▲울산신항 인입철도 노선도. (국토교통부)
▲울산신항 인입철도 노선도. (국토교통부)
울산신항이 철도로 동해남부선과 연결된다.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은 울산신항 인입철도(망양역~울산신항, 9.34km)공사가 완공됨에 따라 15일 개통한다고 밝혔다.

인입철도란 현지에서 생산되는 양회, 석탄 등 자원과 컨테이너를 포함한 항만 물동량을 주요 간선철도로 수송할 수 있도록 이어주는 철도를 말한다.

울산신항 인입철도는 2014년 7월 착공한 이후 6년 2개월간 총 사업비는 2234억 원이 투입됐으며 총 연장 9.34Km로 토공(흙을 쌓거나 파낸 구간) 5.9km, 교량 2.8Km(3개소), 터널 0.6km(2개소), 건널목처소 1개소, 정거장 2개소(용암ㆍ울산신항 정거장)로 구성됐다.

용암신항 정거장에서는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일반화물을 취급하고 울산신항 정거장에서는 울산신항 배후단지에서 발생하는 일반화물 및 컨테이너를 취급하게 된다.

초기에는 울산공단∼부산항 간 수출입화물 및 울산신항 정거장으로 들어오는 산업 컨테이너 화물을 경기권 공장으로 운송(연간 4만4000TEU)하는데 활용할 예정이며 수출입 컨테이너 및 내수화물 물동량 신규유치를 통해 수송을 점차 증대해 나갈 계획이다.

인입철도 개통으로 전국 단위의 국가철도망과 연계됨에 따라 항만의 물류수송이 기존 도로중심의 개별단위 수송에서 정시성 및 안정성을 갖춘 대량수송까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 항만업계는 이번 개통으로 전국 철도망과 울산신항만을 연계한 일괄수송체계가 구축돼 항만의 경쟁력화에도 직ㆍ간접적 시너지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민태 국토부 철도건설과장은 “이번 울산신항 인입철도의 개통을 시작으로 연계노선인 ‘부산~울산 복선전철’ 및 ‘울산~포항 복선전철’이 적기에 개통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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