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은 27일(현지시간) 건강관리 기능에 초점을 맞춘 웨어러블 기기 ‘아마존 헤일로(Halo)’를 출시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헤일로는 손목밴드와 앱으로 구성됐으며 사용자의 체지방률과 심박수, 활동 상황과 수면 상태 등을 추적한다. 아마존이 건강보건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WSJ는 전했다.
특히 아마존은 목소리 분석으로 사용자의 현재 정서 상태나 사회적 웰빙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톤(Tone)’ 기능을 헤일로의 최대 특징으로 내세웠다.
이 기능은 밴드의 소형 마이크와 인공지능(AI) 머신러닝을 활용해 사용자 목소리를 분석, 다른 사람이 그 어조를 어떻게 인지할 수 있는지를 예측한다. 목소리의 강도나 빠르기, 리듬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상태가 어떤지를 타임스탬프 형식으로 관리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분석 결과를 앱으로 확인한다.
헤일로 배터리는 최대 7일간 지속되며 90분 이내에 완전히 충전된다고 아마존은 밝혔다. 사용자는 또 헤일로 계정을 다이어트나 건강관리와 관련된 타사 프로그램과도 연동시킬 수 있다.
아마존은 헤일로 밴드와 6개월의 멤버십 사용권을 초기에 64.99달러(약 8만 원)에 제공한다. 정상 판매가는 99.99달러다. 멤버십은 처음 6개월이 지나면 월 3.99달러에 자동으로 갱신된다.
애플워치 판매가는 399달러부터 시작된다. 다만 애플워치는 건강관리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고 디자인도 손목시계 형태여서 단순한 밴드인 헤일로와 차이가 있다.
구글이 지난해 21억 달러에 인수한 건강관리 웨어러블 기기 업체 핏빗 제품은 최저가가 69.95달러다.
아마존은 개인정보 유출 우려와 관련해 “사용자 건강 데이터와 신체 스캔 이미지는 암호화해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활용한 뒤 모두 삭제된다”며 “음성 분석에 사용된 샘플도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