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와 유튜브, 디즈니플러스 등 다국적 공룡 OTT(온라인 영상 서비스)에 맞설 토종 OTT 연합체가 출범한다. 국내 지상파와 종편, 케이블, 민간 IT 기업 심지어 통신사까지 글로벌 OTT에 휘둘리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정부가 칼을 빼들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넷플릭스·유튜브 등에 대응해 국내 토종 OTT를 육성ㆍ지원하기 위해 '국내 OTT 활성화 협의체'를 구성한다고 18일 밝혔다.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웨이브, 티빙, 시즌, 왓챠 등 국내 OTT 대표 사업자와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구상을 공개했다.
한 위원장은 "방통위는 정부 정책 지원 활성화 및 OTT 플랫폼의 해외 진출을 위해 국내 OTT 활성화 협의체를 구성하려 한다"며 "협의체에서 콘텐츠·플랫폼·시민단체·학계 등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고, AI 기반 음성-자막 자동변화시스템 개발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방통위 내에는 토종 OTT 정책을 총괄하는 OTT 정책협력팀도 운영할 계획이다.
한 위원장은 "넷플릭스 등 글로벌서비스 영향력은 지속해서 확대되고 있지만, 국내 OTT는 상호 경쟁으로 해외 서비스와 경쟁하기 어려운 실정"이라며 "해외 콘텐츠 진출을 위해서도 독자적인 플랫폼 구축이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OTT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현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글로벌 OTT에 대응하는 국내 사업자 간 제휴·협력"이라며 "토종 OTT의 국내 역차별을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법제 정비를 시작으로 세제 지원 등의 유효적절한 지원책을 펼쳐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이태현 웨이브 대표, 양지을 티빙 부사장, 김훈배 KT 신사업본부장(시즌), 박태훈 왓챠 대표 역시 해외 OTT에 대한 대응과 국내 콘텐츠 경쟁력 상승을 위해 적극 동참할 뜻을 밝혔다. 특히 이들은 정부의 국내 OTT 역차별 해소와 적극적인 정책 지원을 건의했다.
현재 넷플릭스는 국내 진출 4년도 안돼 시장 잠식 수준의 실적과 영향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수천억 원의 대규모 자본 투자로 국내에서 방영되는 인기 콘텐츠 영화 및 드라마는 대부분 넷플릭스를 통해 서비스된다. 특히 오리지널 콘텐츠 제휴 강화로 국내 지상파 및 케이블에 방영되는 인기작 역시 넷플릭스가 독점 공급하는 체계까지 갖추게 됐다. 이 때문에 LG유플러스를 시작으로 최근에는 KT마저 넷플릭스와 제휴를 선언하는 등 사실상 국내 방송과 통신시장 모두를 잠식하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이런 와중에 SK브로드밴드는 넷플릭스와 전면전 양상을 빚고 있다.
넷플릭스의 과다한 인터넷망 사용으로 인터넷 트래픽이 발생 속도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는 게 발단이 됐다. SK브로드밴드는 넷플릭스에 망 사용료를 낼 것을 요구하고 있고, 넷플릭스 측은 '망 사용료 지급 의무가 없다'고 주장하며 서울중앙지법에 채무부존재 확인 소송을 제기했다.
국내 지상파 방송 3사 역시 한국방송협회 등을 통해 넷플릭스 시장 잠식에 대응하고 있다. 협회는 유료방송 1위 사업자인 KT에 넷플릭스와의 제휴를 철회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
협회 관계자는 "지상파 방송과 종편, 케이블에 이어 LG유플러스와 KT 등 통신사마저 넷플릭스에 잠식당하는 실정"이라며 "국회가 '전기통신사업법(넷플릭스법)' 개정으로 해외 콘텐츠 사업자들의 과도한 트래픽 발생을 방지하도록 한 만큼 정부 역시 소비자 권익 강화를 위해서도 공룡기업인 해외 OTT 사업자의 횡포를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