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방송콘텐츠…"트롯ㆍ펭수ㆍJTBCㆍtvN 떴다"

입력 2020-07-28 10:34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방통위 제공)
(방통위 제공)

올해 상반기 방송가는 '트롯'과 드라마 '사랑의불시착ㆍ이태원클라쓰'가 휩쓸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0년도 상반기 방송콘텐츠 인터넷 반응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방통위는 시청률 외 방송콘텐츠 가치에 대한 시청자 반응선호 등 질적 가치를 제시해 제작, 편성, 광고, 수출 등을 지원하고자 2018년부터 방송콘텐츠에 대한 인터넷 반응(게시글, 댓글, 동영상 및 조회 수, 뉴스기사 수)을 매주 조사해 공개하고 있다.

이번 발표는 2020년도 상반기 중 국내에서 방송된 TV드라마 74편(지상파 35편, CJ계열 19편, 종편 및 기타PP 20편)과 주요 예능프로그램 192편(지상파 61편, CJ계열 48편, 종편 및 기타PP 83편), 2020년 4월부터 6월까지 방송된 교양 프로그램 58편(지상파 38편, CJ계열 3편, 종편 17편)의 인터넷 반응을 정리한 결과다.

올해 상반기 중 인터넷 반응이 가장 많았던 드라마는 tvN의 '사랑의 불시착'과 JTBC의 '부부의 세계'와 '이태원 클라쓰'였다.

그러나 이들 드라마 시청률은 10% 수준에 그쳐 20% 중반대의 시청률을 기록한 KBS의 주말ㆍ일일드라마와는 상반된 결과를 보였다. 상반기 중 인터넷 반응이 많았던 예능프로그램은 TV조선의 '미스터트롯', '미스터트롯의 맛', '신청곡을 불러드립니다-사랑의 콜센타'로 나타나 2019년 '미스트롯'의 성공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올 4월부터 6월까지 방송된 교양프로그램 중에서는 EBS의 '자이언트 펭TV'에 대한 댓글(9491건)과 동영상 조회(666회) 수 등이 많아 세간의 화제성을 입증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알림] 이투데이, '2024 CSR 영상공모전'... 27일까지 접수
  • ‘어둠의 코시’ 프로야구 포스트시즌으로 향하는 매직넘버는? [해시태그]
  • '농협은행'·'거지가 되'…Z세대의 말하기 문화?①[Z탐사대]
  • Z세대의 말하기 문화, 사회적 유산일까 문제일까②[Z탐사대]
  • “AI·카메라 컨트롤 기능 기대감”…아이폰16 출시 첫날 ‘북적’ [르포]
  • “나들이 가기 딱 좋네”…서울시민이 꼽은 여가활동 장소 1위는?
  • '로또보다 더 로또' 강남 분상제 아파트 잡아라…청약 경쟁 '치열'
  • 오늘부터 독감 예방접종 시작…어린이·임신부·어르신 순차 진행
  • 오늘의 상승종목

  • 09.20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4,315,000
    • -0.15%
    • 이더리움
    • 3,436,000
    • +0.76%
    • 비트코인 캐시
    • 458,000
    • +2%
    • 리플
    • 797
    • +1.79%
    • 솔라나
    • 198,100
    • +0.61%
    • 에이다
    • 476
    • +1.06%
    • 이오스
    • 701
    • +1.45%
    • 트론
    • 203
    • +0%
    • 스텔라루멘
    • 130
    • +0.78%
    • 비트코인에스브이
    • 66,000
    • +1.23%
    • 체인링크
    • 15,210
    • -0.33%
    • 샌드박스
    • 384
    • +5.79%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