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1687억 원을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3.1% 감소한 수치다.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대비 20.4% 감소한 7조5355억 원, 당기순이익은 63.6% 줄어든 2347억 원이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글로벌 자동차 생산 감소와 완성차 딜러 영업 중단 등이 실적 감소에 결정적인 영향을 줬다.
이 기간 모듈 및 핵심부품사업 부문 매출은 최근 성장세를 타고 있는 전동화 부품 매출이 50.1% 증가했음에도 19.6% 감소했고, A/S 부품사업 부문 매출도 23.4% 줄었다.
매출이 줄어드는 상황에도 지속해서 발생하는 고정비와 경상개발비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은 더 큰 폭으로 하락했다.
현대모비스는 상반기에 유럽 및 북미 전기차 업체를 대상으로 신기술과 신제품 수주 등을 통해 5억4700만 달러(약 6574억 원)의 수주를 달성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영향으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한 수주 일정이 일부 연기되며, 올해 수주 예상액을 17억 달러(약 2조432억 원)로 예상했다.
현대모비스는 상반기에 코로나19로 연기됐던 수주 프로젝트를 북미 지역 대형 고객사를 중심으로 재개하며 수주 활동 강화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코로나19의 불확실성이 여전하고 장기화할 수 있어 하반기에도 선제 유동성 관리와 효율성 제고에 나설 계획”이라며 “비용절감을 통한 수익성 방어는 물론, 해외 생산거점 최적화와 전동화부품 생산거점 확대 등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19에 대응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