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산업안정기금 운용심의회는 2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별관 대회의실에서 ‘제6차 기간산업안정기금 운용심의회’를 개최해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항공업에 대한 자금지원 방향 등을 논의했다.
기안기금 심의회는 대한한공에 약 1조 원 수준의 하반기 필요자금에 대해 지원 여부를 논의한 결과 기금의 지원요건을 충족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다만 심의회는 아직 기업의 구체적인 자금 수요와 필요시기에 대해선 실무협의가 진행 중인 점을 감안 해 추후 해당 기업의 자금 신청 시 세부 지원조건을 심의하기로 했다.
세부사항에 대해 협의가 마무리되는대로 대한항공의 주채권은행(산은)을 거쳐 자금지원을 신청할 것으로 보인다.
아시아나항공의 경우 현재 M&A가 아직 진행 중인 만큼, 기금의 지원 여부도 추후 상황을 지켜보기로 심의회는 결정했다.
저비용항공사(LCC)는 현재까지 정책금융을 통해 약 4000억 원의 자금을 지원 중이고 추가적인 자금은 회사들의 M&A, 증자 등 자구노력과 ‘민생·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135조원+@)’을 통한 지원이 우선으로 검토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다수의 의견이 제시됐다.
향후 기존 지원 프로그램, LCC의 추가적인 자금상황 등을 지켜보며 필요시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기간산업 협력업체 운영자금 지원 프로그램’에 대해서 심의회는 다음 주 기금운용심의회에서 ‘기간산업 협력업체 지원기구(SPV)’에 대한 출자방안을 심의하고 7월 중 조속히 프로그램이 가동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간다는 계획을 밝혔다.
아울러 기금운용 심의회는 코로나 영향뿐만 아니라 코로나 이전부터 구조적 취약요인이 있는 기업들에 대해서도 지원 여부를 논의했다.
기안기금 심의회 측은 “기금은 산은법상 설립목적과 운용취지를 감안해 코로나로 인한 일시적 유동성 위기를 겪는 기업의 경영애로를 지원하는데 중점을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코로나 이전부터 구조적 취약요인이 누적된 기업의 경우 자체 증자, 자산매각 등 기업 스스로의 재무구조개선 노력이 우선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기금운용 심의회는 다음 주 중 자금지원 신청공고를 거쳐 자금 집행을 위한 절차를 신속히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