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현재 13종인 전자증명서를 올해 말까지 100종으로 늘리기로 하고, 이를 위한 '전자증명서 2단계 구축' 사업과 의견 수렴에 착수한다고 24일 밝혔다.
행안부에 따르면 전자증명서는 지난해 12월 주민등록 등·초본을 시작으로 건축물대장, 운전경력증명서 등 13종이 서비스되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비대면 민원서비스가 확대되면서 5월 기준 누적 25만5천건의 전자증명서가 발급되는 등 수요가 늘고 있다.
행안부는 이를 고려해 예금 가입이나 신용카드 발급, 보험금 청구, 휴대전화 가입, 주택구입·전세자금 대출 등 국민 생활에 밀접한 분야에 필요한 증명서를 중심으로 87종을 올해 안에 추가로 전자증명서로 발급할 계획이다.
또 새로 도입되는 전자증명서 87종은 국민 의견을 수렴해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된다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생활·금융·주거·일자리·교육 등 7개 분야 30개 서비스 가운데 어떤 서비스에 필요한 증명서를 전자증명서로 발급하면 좋을지를 내달 3일까지 국민참여플랫폼 광화문1번가(gwanghwamoon1st.go.kr)를 통해 접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