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가 정부의 ‘기간산업 안정기금’에 기대를 걸고 있다.
반면 코로나19 쇼크 전부터 경영난이 시작된 만큼 지원 대상이 아니라는 의견과 고용안정 및 노사의 자구노력 등이 지원조건에 부합한다는 주장이 맞서고 있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는 이달 말 추진되는 정부의 ‘기간산업 안정기금’을 신청한다.
쌍용차는 신차 개발과 투자 등을 위해 앞으로 3년 동안 약 5000억 원의 자금이 필요한 상태. 마힌드라가 지원을 약속한 400억 원을 비롯해 회사의 자구노력과 자산 매각 등을 통해 약 1000억 원을 추가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나머지 약 3600억 원 가운데 당장 시급한 2000억 원 규모의 지원을 기대하고 있다.
앞서 정부는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기간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이를 담은 산은법 개정안이 지난달 29일 국회를 통과했다. 정부는 이에 따른 후속 조치를 세우고 7가지 지원 업종을 구체화했다.
대상은 △항공운송업과 운송지원 서비스업 △해상운송업, 항구 및 기타 해상 터미널 운영업, 수상 화물 취급업 △기타 기계와 장비제조업 △자동차와 트레일러 제조업 △선박과 보트 건조업 △전기업 △전기통신업 등이다.
정부는 40조 원 규모로 조성하는 이번 기금과 함께 은행권의 기업대출 만기 연장, 추가 대출 등 투-트랙 지원에 나선다.
쌍용차는 일단 정부의 지원 대상(자동차와 트레일러 제조업)에 포함된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지원이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이번 기금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경영난을 겪고 있는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쌍용차의 경우 코로나19 사태 이전부터 경영난이 시작됐기 때문에 지원 대상이 아니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와 달리 긴급 자금이 절실한 쌍용차는 회사의 자구노력을 강조한다는 계획이다.
쌍용차는 이달 초 해고노동자 복직을 마무리했다. 나아가 경영 정상화와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난해 노사가 복지중단 등에 합의했다.
직원 임금과 상여금 반납, 사무직 순환 안식년제(유급휴직) 등의 쇄신책도 마련했다. 또 올해 임단협 역시 무분규로 마무리했다.
나아가 코로나19 쇼크 탓에 자동차 판매에 어려움을 겪었다는 점도 집중적으로 부각할 방침이다. 주요 수출지역인 유럽이 코로나19로 몸살을 앓고 있는 탓에 쌍용차의 4월 수출이 1년 전보다 67.4% 급감했다.
쌍용차 관계자는 "정부 지원을 기대하는 것 이외에도 경영정상화 작업은 지속해 추진 중"이라며 "이를 위해 노·사·민·정 특별 협의체를 구성했고 노사의 자구안 이행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