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화상회의 서비스ㆍ제품' 보안 강화 지원

입력 2020-04-16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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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화상회의 서비스의 보안 강화를 위해 화상화의 서비스 보안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보안 검증된 서비스 제품 보급 확대 지원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코로나19로 직장과 학교 등에서 비대면(untact) 바람이 불면서 화상회의 솔루션이 주목받고 있으나 화상회의 서비스․제품의 보안취약점으로 개인정보 유출, 해킹 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재택·원격근무와 원격수업을 위한 정보보안 수칙을 발표했고, 온라인 교육에 이용되는 화상회의 서비스․제품의 해킹사고 발생과 신규 보안취약점 정보에 대해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더해 이번 대책은 국민들과 기관들이 화상회의 서비스 및 제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화상회의 서비스제품 보안 모니터링 및 점검 강화 △보안성 검증된 화상회의 서비스제품 보급 확대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우선 화상회의 서비스․제품의 보안 모니터링 및 점검 강화를 위해 △원격회의 관련 홈페이지 위․변조, 스미싱, 악성코드 유포 등 사이버공격 및 신규 보안취약점 정보 집중 모니터링 △화이트해커 등을 활용한 신규 보안 취약점 신고 포상제 운영 등을 추진한다. 분기별로 우수 취약점을 선정해 평가결과에 따라 최고 1000만 원 포상금을 지급한다.

다음으로 보안 검증된 화상회의 서비스 제품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기업 수요 받아 국산 영상회의 서비스 대상 보안취약점 점검 지원 △중소영세 서비스 개발기업 대상 보안컨설팅 지원 및 필요한 보안제품 서비스 비용 지원 △민간기업 클라우드서비스 보안인증 획득 지원(행정절차 간소화 및 보안컨설팅 지원 등) 등을 추진한다

화상회의 서비스제품 보안점검이나 클라우드 보안인증에 관심있는 기업은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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