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며 프리미엄 식재료를 찾는 소비자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재택근무가 늘고 개학이 미뤄지는 등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난 결과다.
SSG닷컴은 지난 1월 새롭게 신설한 ‘백화점 식품관’ 매출이 한 달 사이 100% 신장하며 가격대 높은 ‘명품’ 식재료 수요 역시 빠르게 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백화점 식품관’은 신세계백화점을 비롯한 ‘국내 5대 백화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프리미엄 상품을 선별해 쓱배송과 새벽배송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SSG닷컴이 ‘백화점 식품관’ 매출 구성비를 분석한 결과 신선상품이 75%, 가공상품이 25%로 신선상품 판매가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에서도 정육이 25%, 과일이 22%로 전체 매출의 절반을 차지했다.
정육과 과일 구매가 높은 이유는 품질과 신선도 차이를 가장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는 상품이기 때문이다. 특히 정육의 경우 1등급 이상의 우수 등급 여부와 숙성방법 등에 따라 육질과 품질이 달라진다. 과일 역시 산지와 상품 선별 방법에 따라 당도 차이가 확연히 드러난다.
백화점 식품관에서 현재 매출이 가장 높은 상품은 ‘프리미엄 고당도 바나나’다. 일반 바나나에 비해 약 1.7배가량 비싸지만 프리미엄 바나나 판매량이 일반 바나나 판매량의 절반에 육박할 만큼 고객에게 인기가 좋다. 간식용으로 적합한 대중적 과일로 일반 과일 판매량에서 상위권을 차지한 현상이 백화점 식품관에서도 같게 나타났다.
또 전체 밀감의 5% 내외로 생산되는 12.5 브릭스(Brix) 이상의 ‘고당도 불로초 밀감’, 당도와 풍미가 우수한 ‘고당도 딸기’ 등 가볍게 먹기 좋은 과일 판매가 높다.
정육 상품은 60개월 미만 암소를 선별한 ‘암소 한우 안심구이용’과 건강하게 키운 ‘무항생제 한우 채끝 스테이크용’, ‘무항생제 한우 안심스테이크용’이 판매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구이용 상품을 찾을 때 프리미엄 수요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간 지속하면서 외식보다는 집에서 식사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품질이 좋은 먹거리에 투자해 높은 만족감을 얻으려는 문화도 영향을 미쳤다. 사회적 불안감이 커진 가운데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먹거리를 찾으려는 움직임이 확대된 것도 큰 이유다. ‘무항생제’, ‘무농약’ 키워드 검색량이 늘어나는 등 먹거리 검색 변화를 살펴볼 수 있고, 실제 구매 고객도 많아졌다. ‘백화점 식품관’ 내 유기농ㆍ친환경 상품 매출 비중은 20%로 과일만큼 높은 편이다.
SSG닷컴은 현재 신선상품 500개, 가공 상품 400개를 합쳐 900여 개 상품을 판매 중인데 높은 소비자 반응에 힘입어 이달 말까지 1000여 개로 운영 상품 수를 확대할 계획이다.
최택원 SSG닷컴 영업본부장은 “매년 패션ㆍ뷰티 명품 온라인 매출이 늘고 있는 소비 형태가 식품에도 같게 나타나고 있다”라며 “맛과 품질이 확실히 보장된 프리미엄 식재료에 ‘기대 비용’을 추가로 지급해 자기만족을 극대화하려는 의도가 함께 숨겨진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