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세엠케이가 오늘 주문하고 오늘 입는 즉시 배송 서비스를 시작한다.
버커루, TBJ, 앤듀, NBA, NBA키즈, PGA TOUR & LPGA 골프웨어 등을 판매 중인 국내 패션기업 한세엠케이는 자사 계열사인 패션전문 쇼핑몰 아이스타일24와 제휴를 맺고 당일 주문한 옷을 그날 바로 배송해 주는 ‘의류 총알배송’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총알배송은 이달 말께 오픈 예정이었으나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오프라인 몰, 백화점 등을 찾기 어려운 소비자가 늘면서 오픈 일정을 앞당기게 됐다.
패션의류는 다양한 사이즈, 색상 등 타 업종 대비 다소 까다로운 재고관리의 특성으로 통상 2~3일 내외의 배송기간이 걸리지만, 한세엠케이는 RFID(전자부착태그) 시스템을 도입해 물류 관리를 해오고 있는 만큼 이번 의류 총알배송을 시작할 수 있었다.
한세엠케이는 2014년 패션업계에서 처음으로 RFID 시스템을 자사 물류관리에 도입해 빠르고 정확한 상품 입·출고를 실현하고 있다. 한세엠케이는 RFID 적용 후 25배 이상 제품 검수 시간이 빨라졌고, 이를 통해 입고ㆍ출고ㆍ반품에 걸리는 검수시간이 도입 전 180초에서 도입 후 7초로 줄었다. 이번에 선보이는 총알배송은 이와 같은 한세엠케이만의 기술을 적용한 서비스다.
총알배송 대상 지역은 우선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서 시작된다. 아이스타일24 사이트에서 밤 12시부터 오전 10시 이전까지 주문을 완료하면 당일 받아볼 수 있다. 수도권 외 지역 및 오전 10시 이후 주문 건은 다음 날 배송된다. 고객이 일일 배송을 원하지 않는 경우 일반 배송도 선택할 수 있다.
한세엠케이는 올해 온라인 활로 개척 및 IT 기술을 접목한 시스템 첨단화 등으로 제2막을 열어나갈 계획이다. 먼저,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매출에 힘입어 올해부터 온라인 판매 채널을 더욱 확대해 나간다. 기존 판매 채널인 아이스타일24와의 지속적인 협업은 물론, 무신사나 티몬, 스타일쉐어 등 타 플랫폼과의 전략적 제휴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실제로 지난해 아이스타일24에서 판매된 한세엠케이 브랜드의 총 매출이 2018년 대비 100% 가까이 신장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아울러 지난해 TBJ 경기도 이천 롯데 아울렛 매장을 통해 시범테스트를 마친 RTLS(실시간위치추적시스템)를 올해 20개 매장으로 확대하며 빅데이터 기반의 판매증진 및 매장운영 효율화를 본격화하겠다는 전략이다. RTLS를 활용하면 고객이 구매한 옷, 입어 보기만 한 옷, 만져 보기만 한 옷 등을 데이터화 하고 이를 상품개발 및 매장 효율화 등에 적용할 수 있다.
김지원 한세엠케이 대표는 “한세엠케이가 전개하는 다양한 복종의 브랜드를 가장 빠르게 받아볼 수 있는 새로운 배송 시스템을 오랜 연구와 테스트 기간 끝에 완성하게 되었다”라며 “앞으로 더욱 많은 고객분이 의류 총알배송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지속해서 배송 권역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세엠케이의 계열 회사인 온라인서점 예스24도 지난 2007년 해당 업계 최초로 당일 배송 서비스를 선보여 화제를 낳기도 했다. 당시 도서 당일 배송은 전 업계를 통틀어 존재했던 최초의 빠른배송으로 오늘날 다양한 배송혁신 서비스들의 모태가 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