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2019년 연간 매출 17조7437억 원, 영업이익 1조1100억 원, 순이익 8619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매출은 연간 기준 사상 최대로, 전년 대비 5.2% 증가했다. 회사 측은 미디어와 보안 등 New Biz. 영역에서 규모 있는 성장을 이어가고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선도하며 1위 통신 사업자로서의 리더십을 공고히 한 결과라는 설명이다.
영업이익은 5G 주파수 비용을 포함한 5G네트워크 투자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7.6% 감소했다. 순이익도 SK하이닉스의 지분법 이익 영향 등으로 72.5% 감소했다.
◇MNO 매출 작년 2분기 이후 반등…미디어, 보안, 커머스 등 신규 동력
SK텔레콤의 별도 기준 연간 매출은 선택 약정할인 가입자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2.5% 감소한 11조4162억 원을 기록했다. 데이터 사용량 증가, 5G 가입자 증가 추세에 힘입어 작년 2분기부터 이동전화 매출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어 올해 매출은 반등할 것으로 기대된다.
SK브로드밴드 IPTV사업 매출은 프리미엄 가입자 확대 및 콘텐츠 이용 증가에 힘입어 전년 대비 10.7% 증가한 1조2985억 원을 기록했다. 2019년 연간 가입자 순증 46만4000명을 달성해 누적 IPTV 가입자 519만 명을 확보했다.
ADT캡스와 SK인포섹으로 이뤄진 보안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7.4% 성장한 1조1932억 원, 영업이익은 21.9% 증가한 1535억 원을 달성했다. ADT캡스는 출동보안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며 SK인포섹과 함께 물리보안에서 정보보안까지 아우르는 통합 서비스를 시장에 선보였다.
커머스 사업에서 11번가와 SK스토아는 내실 있는 사업 성장을 이룬 덕분에 모두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