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성길에는 서울~부산 8시간 10분, 서서울~목포 7시간 10분, 서울~강릉 4시간 20분이 소요되고 귀경은 부산~서울 8시간, 목포~서서울 7시간, 강릉~서울이 3시간 50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즐겁고 편안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1일 평균 고속버스 1221회, 열차 33회, 연안여객선 104회를 추가 투입해 대중교통 수송력을 증대키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달 23일부터 27일까지 5일간을 '설 연휴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국민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고향을 다녀올 수 있도록 관계기관 합동으로 '정부합동 특별교통대책'을 수립·시행한다.
한국교통연구원의 조사결과 이번 설 연휴 기간 중 예상 이동 인원은 총 3279만 명이고 설날에 최대 인원인 825만 명이 이동할 것으로 전망된다.
1일 평균 이동 인원은 지난해(623만 명/일)보다 5.3%(33만 명) 증가한 656만 명이고 이용 교통수단은 승용차가 88.0%로 가장 많고 버스 7.4%, 철도 3.6%, 항공기 0.6%, 여객선 0.4% 순이었다.
귀성 출발이 집중되는 설 전날(24일) 오전 시간대(9시∼10시)와 귀성객과 여행객, 귀경객이 동시에 몰리는 설날(25일) 오후 시간대(2시~3시)에 가장 혼잡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속도로의 전 구간 1일 평균교통량은 지난해(444만대/일)보다 6.2% 증가한 472만대로 최대 1일 교통량은 설날 604만대로 지난해 설날(588만대/일) 대비 2.6%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승용차를 이용할 경우 귀성의 경우 서울~대전 4시간 20분, 서울~부산 8시간 10분, 서울~광주 6시간 50분, 서서울~목포 7시간 10분, 서울~강릉 4시간 20분이 소요되고 귀경은 대전~서울 4시간 10분, 부산~서울 8시간, 광주~서울 6시간 30분, 목포~서서울 7시간, 강릉~서울이 3시간 50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설에도 경부고속도로 한남대교 남단에서 신탄진 구간(141km)과 영동고속도로 신갈분기점에서 여주분기점 구간(41.4km) 상·하행선에서는 연휴 전날인 23일부터 27일까지 버스전용차로제를 평시보다 4시간 연장해 오전 7시부터 다음 달 새벽 1시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설 전·후 3일간(24~26일)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에 대해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한다.
설 성수품의 원활한 수송을 위해 제사용품, 선물 등의 배송 차량을 추가 배차하고 도심 통행 제한을 완화(18~27일)했으며 물류센터와 콜센터 근무자도 증원 운영할 계획이다.
정부는 특히 도로교통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결빙 취약시간(오후 11시~오전 7시)에 순찰을 강화(4회→6회)하고 대기 온도 뿐만 아니라 수시로 노면 온도를 측정하여 제설 자재 살포 등 예방적 제설작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통행량이 많은 주요 고속도로(영동·경부·서해안선)를 중심으로 감시카메라를 탑재한 드론(10대, 한국도로공사)과 경찰청 암행순찰차(22대)를 투입해 버스전용차로·갓길차로 위반 등 얌체운전, 난폭운전 등에 대한 입체단속을 실시한다.
고속도로 주요 진출입로와 휴게소 등에서 불시 음주단속과 주요 졸음운전 취약구간에 대한 합동순찰도 강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설 연휴 기간 중 예비차량 407대를 투입해 고속버스 운행횟수를 평시보다 1일 평균 1221회(5280회→6501회) 늘려 수송능력을 23.1% 확대하고 열차 운행횟수도 1일 평균 33회(786→819회) 늘려 수송능력을 6.8% 확대할 계획이다. 국내선 항공기 운항횟수는 1일 평균 16편(507→523편) 늘려 수송능력을 3.2% 확대하고 여객선도 1일 평균 104회(738회→842회) 늘려 평시보다 14.1% 증회한다.
김채규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이번 설은 연휴 기간이 짧아 귀성길 혼잡이 예상되므로 가급적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해 달라"며 "교통량이 늘어나면서 결빙구간 등 교통사고 위험이 증가하고 졸음운전이나 음주운전 사고가 집중되는 시기이므로 안전운전 등 교통질서를 꼭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