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지하철 미세먼지 저감 방안을 찾는 경쟁형 연구개발(R&D) 대회인 ‘서울글로벌챌린지 2019-2020’ 현장 평가를 이달부터 시작한다고 1일 밝혔다. 지난해 8월 시작한 서울글로벌챌린지에는 8개국에서 총 106개 제품과 솔루션이 접수됐다.
현장 평가 대상 기업은 서울시 평가위원회의 제안서 및 대면 평가를 통과한 참가자들이다. 서울시는 글로벌 기업인 코닝을 비롯해 국외 4개, 국내 6개 등 총 10개 팀을 선정했다.
이들 기업은 한 달 동안 터널과 승강장, 전동차 내부에 제품과 솔루션을 설치ㆍ가동하고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평가받게 된다. 미세먼지에 대한 사전교육을 이수한 ‘시민평가단’의 평가도 이뤄진다.
스마트폰 강화유리 '고릴라 글라스'로 유명한 코닝은 국내 기업인 SNS와 함께 세라믹 허니콤 필터를 이용한 솔루션으로 승강장 미세먼지 저감 분야에 도전한다. 프랑스 기업인 스타크랩은 고농도 염수를 이용한 습식 여과 방식의 공기청정기를 승강장에 설치해 효과를 검증한다.
터널 분야에는 일본 후지전기와 국내 기업인 이앤엠이 미세먼지 저감 통합 솔루션을 선보인다. 삼우시스템은 고효율 금속필터와 건식 자동재생 기술을, 리트코는 양방향 전기집진장치를, 클린어스텍은 친환경 먼지 억제제를 통해 미세먼지를 세척하고 재비산을 막는다.
서울시는 미세먼지 저감효과, 경제성, 혁신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다음 달 초 최종 우승팀을 선정할 계획이다. 우승팀은 5억 원, 준우승팀은 1억 원의 상금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