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HIV 검사 권고시기를 노출 후 4주로 단축하고, HIV 간이검사 기관을 대폭 확대한다. 이와 함께 신개념 HIV 치료제 개발연구도 추진한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는 29일 이 같은 내용의 ‘후천성면역결핍증(에이즈, AIDS) 예방관리 대책’을 발표헀다. 2023년까지 에이즈 감염인지율 90%, 치료율 90%, 치료효과를 90%까지 높이는 게 목표다. 이는 3월 확정된 제2차 감염병예방관리기본계획(2018~2022) 내 ‘후천성면역결핍증 정책 추진방향’에 따른 세부계획으로, 관련 학회 등의 의견을 수렴해 확정됐다.
복지부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지난해 인체면역력결핍바이러스(HIV)·에이즈 생존감염인은 1만2991명, 신규발생은 1206명이었다. 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6개국 중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낮은 수준이나, 최근 신규감염 연령이 낮아지고 외국인 HIV 감염인도 느는 추세다.
이에 정부는 우선 조기발견 및 조기진단 체계를 강화한다. HIV 노출 후 검사 권고시기를 현재 12주에서 4주로 단축해 조기에 감염 인지할 수 있도록 하고, 음성으로 확인된 경우 재검사(6주, 12주) 실시를 권고한다. 또 조기진단 및 감염 인지율 향상을 위해 보건소 HIV 간이검사를 현재 96개 보건소(전체 보건소의 37%)에서 2023년 전국 보건소로 확대한다. 감염취약집단 검진율 향상을 위한 에이즈예방센터도 5개소에서 2023년 7개소로 확충한다.
이와 함께 환자 및 접촉자 관리를 강화한다. 감염인 상담사업 참여 의료기관을 확대하고, 감염인 상담의 질 향상을 위해 상담간호사를 확충하고 정기적 교육·회의를 지원한다. 생존감염인 및 장기요양시설 요구 증가에 대한 실질적 지원체계 마련을 위해 요양·돌봄·호스피스 서비스 모델 개발 및 정책 반영도 추진한다.
이 밖에 HIV·에이즈 완치제 개발 및 내성 극복을 위한 HIV 저장소 마커를 발굴하고, 저장소 제거기술 등 신개념 HIV 치료제 개발연구를 추진한다. 국민을 대상으론 에이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개선을 위한 공익광고 송출 및 온·오프라인 캠페인 홍보, 자발적 행동변화 유도를 위한 이슈 캠페인을 추진한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등 온라인 콘텐츠를 통해서도 에이즈 지식을 전달하고, 인기 웹툰을 활용한 세대별 에이즈 관심 정보도 제공한다.
공인식 질본 결핵·에이즈관리과장은 “이번 ‘후천성면역결핍증 예방관리대책’ 추진 및 에이즈예방주간 캠페인을 통해 HIV 감염 조기발견, 지속적인 치료지원, 청소년 및 고위험군 감염 예방 홍보·교육 등을 더욱더 강화해 에이즈 퇴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