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VMH, 182년 역사 미국 티파니 19조 원에 인수 합의

입력 2019-11-25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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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성 높은 주얼리 부문·미국 시장 공략 기반 확보…“주얼리 시장 점유율 18% 이상으로 치솟을 듯”

▲프랑스 파리의 티파니 매장에 회사 로고가 걸려 있다. 파리/로이터연합뉴스
▲프랑스 파리의 티파니 매장에 회사 로고가 걸려 있다. 파리/로이터연합뉴스
글로벌 럭셔리 업계에 ‘지각변동’이 일어났다. 세계 최대 명품업체인 프랑스 루이뷔통모에헤네시(LVMH)가 182년 역사를 자랑하는 미국의 유서 깊은 주얼리 업체 티파니를 손에 넣었다.

LVMH가 티파니를 주당 135달러, 총 162억 달러(약 19조 원)에 인수하는 방안에 합의했다고 25일(현지시간) 미국 CNBC방송과 블룸버그통신 등 주요 외신이 보도했다.

양사 이사회는 전날 회의를 열어 ‘빅딜(Big Deal)’ 완료를 위해 인수안을 검토, 이를 승인했으며 이날 LVMH가 인수·합병(M&A)을 공식 발표하기에 이르렀다.

이번 인수는 2017년 크리스챤디올을 130억 달러에 인수한 것을 넘어 LVMH의 사상 최대 규모 M&A로 기록됐다. 이번 인수는 전부 현금으로 이뤄지며 내년 중반 완료될 예정이라고 블룸버그는 덧붙였다.

앞서 LVMH는 지난달 티파니를 주당 120달러, 총 145억 달러에 인수하겠다고 공식적으로 제의했다. 티파니는 자사 가치를 너무 낮게 잡았다며 이를 거절했다. 그러나 최근 몇 주간 양사는 티파니 브랜드의 역사적 가치와 명성에 대해 공정하게 가격을 확립하는 데 초점을 맞춘 결과, 서로의 이견을 좁히는 데 성공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설명했다.

주당 135달러 인수가는 인수 추진 소식이 처음 전해지기 직전인 지난달 26일 티파니 종가에 37% 프리미엄이 붙은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번 인수로 LVMH가 상대적으로 약했던 주얼리 부문과 미국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티파니는 미국은 물론 해외시장에서 약한 수요로 최근 수년간 어려움을 겪어왔다. 국내에서의 성장 부진을 극복하고자 럭셔리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중국 경제와 소비자들에게 베팅했지만, 이 전략도 미·중 무역 전쟁으로 차질을 빚고 있다.

그렇지만 티파니는 세계에서 통할 수 있는 브랜드 파워를 갖고 있다는 평가다. 할리우드 명배우 오드리 헵번이 주연한 ‘티파니에서 아침을’이라는 영화는 티파니를 로맨스의 상징으로 만들었다. 티파니는 전 세계에 300개가 넘는 매장이 있으며 연간 매출은 약 44억 달러에, 아시아가 20억 달러로 절반에 육박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무려 75개에 달하는 브랜드를 보유한 LVMH는 럭셔리 시장을 거대 소비시장으로 거듭나게 하는 데 성공하면서 약 2200억 달러의 시가총액으로 유럽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 중 하나가 됐다. 회사 매출의 약 25%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루이비통은 전 세계 450개 이상 매장에서 가죽 제품을 주력으로 판매한다.

다만 LVMH는 2011년 52억 달러에 이탈리아 불가리를 인수했지만 주얼리 부문에서는 까르띠에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스위스 리치몬트 등 다른 경쟁사보다 약한 것으로 평가받아 왔다.

아울러 주얼리 부문은 명품산업 중에서도 성장세가 강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여서 LVMH는 티파니 인수로 반전을 꾀할 수 있게 된다. 다국적 컨설팅 업체 베인&컴퍼니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주얼리 매출은 전년보다 7% 늘어난 약 200억 달러에 이른 것으로 추정됐다.

블룸버그인텔리전스의 데보라 에잇켄 럭셔리 담당 선임 애널리스트는 “이번 인수는 LVMH의 주얼리 판매를 배 이상 확대하고 시장점유율을 18% 이상으로 끌어올릴 것”이라며 “LVMH가 글로벌 주얼리 시장의 리더가 될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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