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결제 서비스 기업 다날이 중국 정부의 QR코드(Quick Response Code) 사용 의무화 확대 수혜주로 부각될 전망이다.
29일 다날 관계자는 “중국 시장의 QR코드 사용 확대는 현지에 진출한 한국 기업은 물론 QR코드 결제 서비스 기업에도 큰 기회가 될 것”이라며 “중국 현지 결제사업자와의 협력 관계 강화를 통해 관련 사업 부문의 성과를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27일 자국 내 유통되는 7개 주요 상품군(농산물, 식품, 약품, 농업생산원료, 특수설비, 위험품, 희토류 등)에 대한 생산·유통 이력을 2차원 QR코드 형태로 부착하도록 의무화한다고 발표했다.
다날은 중국 최대 위챗페이를 비롯한 중국 3대 결제서비스 기업과 서비스 계약을 통해 QR코드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온ㆍ오프라인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중국 정부 의무화 정책이 다날엔 호재인 셈이다.
사업 기회 확대에 대비한 기술 장벽도 갖췄다. 다날은 2014년부터 QR코드 인증 관련 기술력 확보에도 주력해, 관련 특허 6건을 획득한 바 있다.
QR코드를 이용한 이력추적 시스템은 제품의 안전성 및 신뢰성을 높이려는 방안으로 알려졌으며, 농수산물과 식품, 화장품 등 사전 검역 절차가 간소화되는 등 국내 관련 기업들의 수혜가 예상된다.
특히 중국 정부는 이력추적시스템 구축 기업을 정부조달사업에 우선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등 QR코드 기반 시스템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관련 세부 대책도 잇따라 발표되고 있다.
중국 내 유통 상품에 관한 추적이력시스템 도입은 QR코드 결제 확대로도 연결된다. 업계에선 모바일 결제 외에도 추적이력 확인을 위한 QR코드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 QR코드 결제 사용비율이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위챗페이, 알리페이 등 주요 결제사업자들은 편리성, 범용성, 낮은 수수료를 무기로 인터넷 쇼핑은 물론 온·오프라인 연계(O2O) 시장까지 영역을 확장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