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5일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밝히고 “2030년까지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가 되겠다”고 선언했다.
문 대통령은 인사말에서 “우리의 기준이 국제표준이 될 수 있는 시대가 결코 꿈이 아니다”라며 “우리의 목표는 2030년까지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 계획을 달성하기 위한 세 가지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우선 오는 2030년까지 전기차와 수소차 신차 판매 비중을 세계 1위 수준인 33%까지 늘리고, 글로벌 시장점유율 10%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 하늘을 나는 자동차인 ‘플라잉카’를 2025년 실용화할 방침이다.
두 번째로는 세계최초의 자율주행 상용화 방안을 제시했다. 특정 구간에서만 자율주행이 가능하고 운전자가 운행에 관여하는 레벨 3이 중심이었던 기존 정책을 수정해 주요 도로에서 운전자의 관여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하는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로 목표를 높인 것이다. 목표 시기도 2030년에서 2027년으로 3년 앞당기로 했다.
세 번째 정책방향으로는 미래차 산업을 이끌어갈 ‘혁신과 상생의 생태계’를 내놨다.
문 대통령은 “우리 기업들은 미래차 분야에 앞으로 10년간 60조 원을 투자하여 세계를 선도할 핵심 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라면서 “정부도 미래차 부품․소재 기술개발과 실증에 2조2000억 원을 투자하여 기업의 혁신을 뒷받침하겠다. 수소차, 자율차의 기술개발 성과를 국제표준으로 제안하여 우리 기술이 세계 표준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러한 비전에 발 맞춰 정부 각 부처도 로드맵을 발표했다. 정부는 '친환경차 세계시장 선도', '자율주행차 미래시장 선점', '미래차 서비스 시대 준비', '미래차 생태계 조기 전환' 등을 이번 대책의 핵심으로 내세웠다.
정부는 우선 친환경차가 내연차만큼 가격 경쟁력을 갖출 때까지 보조금ㆍ세제 혜택을 유지키로 했다. 성능 개선을 위한 투자도 늘린다. 전기차는 주행 거리와 충전속도를 현재보다 각각 1.5배, 세 배 늘리고, 수소차는 부품 국산화 등을 통해 가격을 3000만 원가량 낮춘다. 자율주행 분야에선 2021년 부분자율주행 기술을 상용화하고, 2024년엔 시내 도로까지 무리 없이 주행할 수 있는 완전자율차를 시장에 내놓는다는 구상이다.
부품 산업에 대한 지원도 늘어난다. 2030년까지 자동차 부품 기업 가운데 전장 부품 기업 비중을 20% 이상으로 키우고, 핵심 부품 자립도도 현재 50%에서 80% 이상으로 높인다는 게 정부 목표다. 정부는 부품 기업의 신설비 구축과 사업 전환 등을 위해 2조 원 이상 지원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