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간혹 얼굴뼈를 다루는 수술이라는 부담감 때문에 간단한 시술이나 마사지 등을 통한 효과를 기대하는 경우가 있는데, 안타깝게도 이러한 방법들은 일시적인 효과를 줄 수 있지만 그 효과가 오래 지속되기는 어렵다. 때문에 좀 더 근본적인 방안으로 사각턱수술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실제로 많은 이들이 갸름한 턱선을 동안의 요소 중 하나로 손꼽으면서 자신의 얼굴형 콤플렉스를 극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는데, 그 중에서도 사각턱수술과 같이 안면윤곽을 다듬는 안면윤곽수술은 수술 전후 대비 효과가 매우 큰 편이다.
사각턱수술은 하악각 부위를 따라서 길게 곡선 모양으로 뼈를 절제해낸 후, 하악골 옆면부위 즉 외측 피질골을 절골한 다음,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다듬는 과정으로 수술이 진행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정면 뿐만 아니라, 측면의 얼굴라인의 개선 효과가 크고 매끄러운 턱선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윤곽 라인을 정리하는데 도움을 주는 수술 이면에는 쉽고 가볍게 접근하여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 사례도 드물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 그만큼 사각턱수술은 얼굴뼈를 다루는 고난이도의 수술이기 때문에 각별한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 완성도가 좌우되는 만큼, 병원을 선택할 때는 풍부한 임상경험과 다양한 노하우가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대리수술 없이 해당 전문의가 직접 수술을 집도하는지도 점검해야 한다.
한편, 사각턱수술 시에는 개인별 얼굴 구조에 맞는 맞춤형 수술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사전에 3D CT 촬영을 이용한 정밀 검사를 실시하여 뼈의 형태와 모양, 신경의 위치, 피부층, 근육층 등을 정확하게 분석해 적합한 수술 방법과 범위를 결정해야 한다. 또한 사후관리 여부에 따라 결과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에도 유념해야 한다.
우리성형외과 임평진 원장은 “사각턱수술은 얼굴형이 각이 져 있고 정면에서 보았을 때 △얼굴 아래 부분이 각이 져 있는 경우 △얼굴 아래가 묵직해 보이는 경우 △아래 얼굴이 부어 있는 것처럼 보이고 긴 머리를 뒤로 묶기 보다 늘어뜨리면 더 나은 경우 △옆에서 봤을 때 귀 밑 턱 선의 각이 심해 보이는 경우 등 다양한 사례에 적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