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여당이 소상공인들의 판로확보를 위한 온라인 진출 지원 등 자생력 강화를 위한 대책을 내놨다. 또 골목시장 전용 상품권 발행은 물론 5조 원 규모의 특례보증을 지원하는 등 저신용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지원도 대폭 확대한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 대책’ 협의회를 열고 이 같은 방안을 마련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대책은 현 정부들어 소상공인 관련 5번째 대책이자 작년 12월 정부가 발표한 소상공인 지원 종합대책의 연장선상이다.
우선 당정은 소상공인의 자생력 강화를 위해 ‘소상공인 1인 미디어 플랫폼’ 구축 등 온라인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을 촉진하기로 했다”며 “온라인 역량과 상품성 진단 수준에 따라 맞춤형으로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온라인 활용 역량이 부족한 경우 전담 셀러(판매자)를 매칭해 교육 컨설팅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당정은 소상공인 제품의 해외 수출길 개척에도 나설 계획이다. 아리랑TV 활용, 글로벌 쇼핑몰 입점 상담회 개최,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MAMA) 등 한류 행사와 연계한 우수제품 홍보 등을 지원한다.
신용등급이 낮은 소상공인 사업체에 대한 5조 원 규모의 특례보증도 이뤄진다. 소상공인 스마트화 촉진을 위해 소상공인 사업장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상점 보급 확산에도 힘을 쏟기로 했다. 이를 위한 자금이 내년 1000억 원 규모로 신설된다. 명문 소공인 지정 제도 도입, 백년 가게 지정 확대 등도 소상공인 지원 방안에 포함됐다. 지역사랑 상품권, 온누리 상품권 등 골목상권 전용 상품권도 내년 올해보다 1조 원 규모 이상 확대돼 발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