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 금융중심지지원센터는 부산시와 함께 싱가포르에서 이달 24~25일 열리는 ‘마린머니 콘퍼런스’에 참석할 예정이다. 앞서 5월 영국 런던에서 서울시와 공동으로 서울 금융 중심지 기업설명회(IR)를 연 데 이어 이번에는 ‘제2 금융 중심지’ 부산시의 투자 유치에 팔을 걷어붙인 것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해외에는 선박금융에 특화된 금융사가 많다”며 “단순히 대출을 받는 것에서 나아가 선박펀드 조성 등 대체투자 방식까지 열어두고 제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선박금융(shipping finance)은 해운회사가 자기자금으로 선박을 건조하기 어려울 경우 은행 등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려오는 것을 말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조선산업 경기부진으로 선박금융의 90% 이상을 공적금융기관이 제공하고 있다. 시중은행들이 취급하지 않는 선박금융을 수출입은행, KDB산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이 도맡아 대출해주는 실정이다.
금융중심지지원센터는 24일 ‘부산과 한국의 선박금융(Busan and Korean Ship Finance)’ 세션에서 금융 중심지 부산의 해양 클러스터를 홍보하고, 외자 유치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 세션에는 박영호 부산경제진흥원 금융도시추진센터장을 비롯해 산업은행, 홍콩상하이은행(HSBC), 국제선박투자운용(KMARIN) 등이 참석한다.
두 기관이 해외 IR에 나선 것은 선박금융에 민간 투자자금을 활성화하는 방안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최근 신한, 국민, KEB하나, 우리은행 등 4대 시중은행의 선박금융 규모는 꾸준히 하락세를 보였다. 4개 은행의 3년치 선박금융 대출잔액 분석 결과 2017년 6월 말 1조892억 원에서 지난해 9359억 원, 올해 8160억 원으로 감소했다. 산은과 수은 등 국책은행의 경우도 지난해 상반기 18조2667억 원에서 올해 14조5241억 원으로 크게 줄었다.
IB업계 관계자는 “투자자들은 배를 운용하면서 이익을 거두는 데 경제 위기 이후 중국 시장까지 침체하면서 물동량이 줄어 회복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IR를 통해 해외 금융기관 자금을 들여오면 국내 투자자들도 좀 더 관심을 두게 되는 돌파구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 국책은행 관계자는 “최근 업황 부진으로 수요 자체가 부족해졌다”며 “민간뿐만 아니라 공적자금의 투입도 줄어든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금융당국은 이번 IR를 계기로 민간 선박금융 비율을 높이고, 해외 투자 관련 규제 완화 제안도 적극적으로 할 예정이다. 윤석헌 금감원장이 5월 부산 해양금융 컨벤션에 참석해 “금감원도 은행 중심 선박금융뿐만 아니라 선박투자펀드 심사 절차 효율화, 해양금융 특화채권 발행 지원 등 자본시장에서도 자금 조달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힌 것과 같은 맥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