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늘의 증시 키워드는 #일본 #화이트리스트 #우선주 #애플 #CJ ENM 등이다.
전날 정부는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일본 #화이트리스트 제외 문제를 논의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 자리에서 “일본이 어제(7일) 3대 수출규제 품목 중 하나인 포토레지스트 한국 수출을 처음으로 허가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총리는 “소재ㆍ부품 국산화를 포함한 특정국가 과잉 의존의 해소 및 대기업과 중소ㆍ중견기업의 협력적 분업체제 구축을 위한 정책을 꾸준히 이행해 나가겠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무역분쟁으로 세계 증시가 흔들리면서 #우선주 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이익이나 배당 등에서 우선적 지위가 인정되는 주식을 말한다. 최근 거래대금이 늘고 투자 가능 종목도 44개로 늘었다.
배당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CJ는 첫 신형우선주 422만6512주를 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다.
#CJ ENM은 실적 개선세가 뚜렷해지면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CJ ENM은 전날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1조2604억1600만 원, 영업익 968억2800만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5.4%, 95.0% 늘었다고 공시했다.
한상웅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CJ ENM이 가진 영상 콘텐츠 기반의 차별화된 경쟁력이 음악 부문으로 확대되며, 중장기적인 성장 산업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