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은 로봇기반 업무자동화(RPA)를 도입했다고 4일 밝혔다.
RPA는 사람이 하던 정형적·반복적 업무를 소프트웨어 로봇이 대체하는 것으로, 업무시간과 인적 오류를 줄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우리은행은 최근 △가계 여신 자동연장 심사 △가계 여신 실행 △가계여신 담보재평가 △기술신용평가서 전산 등록 △외화차입용 신용장 검색 △의심 거래보고서 작성 등 영업점 지원을 위한 업무 위주로 RPA를 도입했다.
하반기에는 △예적금 만기 안내 △장기 미사용 자동이체 등록계좌 해지 안내 △퇴직연금 수수료 납부 안내 △근저당권 말소 등의 업무에 RPA를 도입할 계획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일부 업무는 사람의 개입이 최소화되도록 기존 업무 프로세스를 정비해 업무 자동화 비중을 높였다”며 “자동화 비중을 높여 영업 현장에서 세일즈와 고객만족도 향상에 집중할 수 있도록 RPA를 확대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