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4일 고속국도, 일반국도, 지방도 등 전국 도로상의 교량 및 터널에 대한 기초현황 및 통계자료를 수록한 '2018년도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를 발표했다.
도로의 주요 구조물인 교량 3만4297개소(3452㎞) 및 터널 2566개소(1897㎞)의 총 연장은 5349㎞로 전체 도로연장(11만714㎞)의 4.8%(교량 3.1%, 터널 1.7%)를 차지했다. 교량 및 터널 총 3만6863개소 기준으로 약 3.0㎞마다 교량 또는 터널이 놓인 셈이다.
지난 10년 동안 교량 연장은 2567㎞에서 3452㎞로 34.5% 증가하고, 터널 연장은 910㎞에서 1897㎞로 약 108.5% 증가해 교량 및 터널 전체로는 53.8% 늘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교량은 영종도와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인천대교(11.86㎞), 가장 긴 터널은 서울양양고속도로 구간에 위치한 인제양양터널(10.96㎞)로 나타났다.
또 케이블 교량(총 77개소)의 경우 현수교인 노량대교(남해군)와 사장교인 장자교(군산시), 레고랜드진입교량(춘천시)이 포함돼 현수교는 9개소, 사장교는 68개소인 것으로 집계됐다.
해상교량(총 136개소)의 경우 연도교(섬과 섬 연결)인 선유교(무녀도~선유도)와 장자교(장자도~선유도), 연륙교(육지와 섬 연결)인 노량대교(하동 금남 노량~남해 설천 노량), 일반해상교(육지와 육지 연결)인 동백대교(전북 군산~충남 서천)가 포함돼 연도교는 46개소, 연륙교는 55개소, 일반해상교는 35개소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