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전 국민 대상 '보이스피싱' 예방 문자 발송

입력 2019-05-16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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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전 국민을대상으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문자 메시지를 발송한다. 최근 보이스피싱 피해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라는게 정부의 설명이다.

방송통신위원회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경찰청은 이날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이동 통신 3사(SKT, KT, LG유플러스), 알뜰통신사업자 37개사 등과 함께 전 국민 대상 '전화금융사기 피해 예방 문자메시지'를 발송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문자 발송은 작년 12월 범정부 차원에서 발표한 보이스피싱 방지 종합대책의 후속조치다.

문자에는 '[보이스피싱 경보] 매일 130명, 10억원 피해 발생! 의심하고! 전화끊고! 확인하고!'라는문구가 포함된다.

먼저 이통 3사는 24일까지 각 회사 명의로 문자를 보내고, 알뜰통신사업자는 5월분 요금고지서(우편·전자우편)를 통해 피해 예방 정보를 안내한다.

정부는 우선 출처가 불분명한 애플리케이션(앱)은 절대 설치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통위 관계자는 "최근 전화 가로채기 앱이나 원격조종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으로 피해자가 국가기관 또는 금융회사에 확인하려는 전화마저 가로채는 일이 많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또 발신 전화번호를 허위로 조작할 수 있으므로 112(경찰청)나 02-1332(금감원) 등의 번호로 걸려오는 전화라 해도 응답하지 말라고도 조언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검찰, 경찰, 금감원, 금융회사 등은 어떤 경우에도 전화로 계좌번호를 알려주며 돈을 보내라고 요구하지 않는다"며 "돈을 보내라는 낯선 전화는 전화금융사기로 의심하고, 일단 전화를 끊어 반드시 해당 기관에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문자 발송과 함께 관계기관 합동으로 대국민 홍보도 강화한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는 이날부터 한 달간 TV·라디오,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보이스피싱 예방요령 등을 방영할 예정이다. 경찰청, 금융위·금감원은 금융권 등과 협조해 창구 TV, 인터넷 홈페이지, 옥외전광판,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 지속해서 공익광고를 방영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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