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 일반 시내버스 요금은 200원, 직행 좌석형 버스요금은 400원 각각 오른다. 또 광역버스는 국가 사업으로 전환해 준공영제가 추진된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경기도는 14일 국회에서 긴급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버스 대책을 마련했다.
이재명 경기 도지사는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경기도 버스요금을 인상할 수밖에 없다”며 “현재 상태로 계속 갈 경우 대규모 감차 운행이나 배차 축소로 인한 도민들의 교통 불편이 극심하게 될 가능성이 크고, 사회적으로 여러 가지 심각한 문제들이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불가피하게 버스요금을 인상하게 된 데 대해 도민들께 죄송하다”며 경기도민의 교통비 부담 경감 정책, 쾌적하고 안전한 대중교통 정책, 노동 문제 해소 정책 등을 추가로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경기도 버스의) 요금 인상은 이 지사가 말했듯 시내버스 요금 200원 인상”이라며 “충남과 충북, 세종, 경남에서도 시내버스 요금 인상을 연내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특히 경기 지역 버스요금 인상 시 수도권 환승 체계에 의해 인상분의 약 20%가 서울시로 귀속되는 문제에 대해 “서울시로 이전되는 수익금을 경기도로 반환할 것”이라고 했다.
당정은 또 광역버스의 준공영제 추진 등을 통해 버스의 공공성을 높이고 지방자치단체의 부담을 덜기로 했다. 김 장관은 “중앙정부 지원책으로 우선 ‘빨간 버스’인 광역버스를 국가 사업으로 전환하고 준공영제를 추진하기로 했다”며 “경기연구원과 교통연구원 공동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그 결과에 따라 조속히 준공영제를 시행토록 했다”고 밝혔다.
버스 공영차고지와 벽지 노선에 대한 정부 보조금 지원과 고용부의 고용기금을 통한 ‘일자리 함께 나누기 사업’의 지원 기간 연장(1년→2년) 등의 방안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