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주요 도시 버스노조가 파업 찬반투표에서 파업을 가결했다.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을 둘러싸고 버스노조와 사용자의 의견이 팽팽히 대립하는 가운데 전국 곳곳에서 버스 대란이 일어날 것으로 보이며 시민들의 불편이 예상된다.
한국노총 산하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자동차노련) 소속 10개 지역 200여 곳 사업장은 8일 파업 찬반투표를 열었다.
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 대전, 울산, 경남 창원, 충북 청주, 경기, 전남, 충남 등 12곳 247개 사업장이 쟁의조정신청을 했다.
부산은 이날 전체 33개 사업장별 파업 찬반투표를 한 결과 97%가 파업에 찬성했다. 울산 5개 버스업체 노조는 조합원 87.7%가 충남도는 95%가 찬성표를 던지며 파업이 가결됐다.
대구 등 대부분 지역은 이날 늦은 시간까지 투표를 진행하고 경기도 등 일부 지역은 9일까지 투표한다.
전국 상황 최종 결과는 9일 오후 나올 예정이지만, 자동차노련이 공동 투쟁을 선포한 상황에서 이번 파업 찬반투표는 합법적인 파업 절차를 밟기 위한 수순일 뿐이어서 대부분 지역에서 파업이 가결될 가능성이 높다.
자동차 노동조합총연맹이 10일 긴급대표자 회의를 열어 파업 여부와 일정을 결정할 예정이다. 파업이 가결되면 노조는 노동위원회 조정이 끝나는 15일부터 합법적으로 파업에 돌입할 수 있다.
15일까지 각 지방 노동위원회에서 조정회의가 열리지만 노사 간 견해차가 크고, 전국 단위의 공동 투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어서 개별 지역의 타결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파업이 현실화되면 부산에는 운전기사 5566명이 144개 시내버스 노선에서 버스 2511대의 운행을 멈춘다. 그렇게 되면 일일 운송 인원인 128만 명가량이 불편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파업에 대비해 전세 버스를 투입하고 도시철도를 출퇴근 시간에 집중적으로 배치하는 등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 하지만 버스 운송분담률은 64%까지 떨어질 전망이다.
울산 역시 파업 시 107개 노선, 시내버스 499대가 운행을 중단한다. 경기도는 서울을 연결하는 광역버스 580여 대가 운행을 멈출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