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단체장은 지난 1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해신공항은 장애물 절취, 사고 위험, 소음 증가 등 문제점이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우선 김해신공항 사업은 잘못된 정책 결정으로 많은 시간과 예산을 낭비해 국민들을 고통받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국토부는 현재 입지는 공항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를 인정받는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에서 경제성을 포함해 안전성, 환경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객관적으로 입지를 선정했다고 반박했다.
2016년 6월 ADPi는 영남권 신공항 입지와 관련해 1위 김해, 2위 밀양(활주로 2본), 3위 밀양(활주로 1본), 4위 가덕(활주로 1본), 5위 가덕(활주로 2본)으로 발표한 바 있다.
또 부울경은 새로 만들어지는 V자 활주로의 김해 방향은 공항시설법과 군사기지법에 저촉돼 산을 5개나 깎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국토부는 국내법령 및 국제기준에 따라 검토한 결과 장애물 절취 없이 활주로 건설과 안전한 비행절차 수립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활주로가 고작 3.2km에 불과해 대형 화물기의 이착륙 때 이탈사고 위험을 안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현재 계획 중인 3.2km 활주로도 A380 등 F급 대형 항공기 및 장거리 노선(김해~뉴욕, 1만1300km) 취항이 가능하며 항공기 제동거리 축소를 위한 패드(EMAS)를 도입할 경우 더욱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EMAS(Engineered Materials Arresting System)란 활주로 종단을 이탈하는 항공기를 제동시켜 인명보호, 항공기 파손방지를 위해 활주로 끝에 설치하는 패드를 말한다.
부울경은 또 김해신공항은 시내에 있어 사업이 완료되면 소음피해 가옥 수가 현재보다 약 9배 늘어난다고 주장했다. 이에 국토부는 활주로 배치 최적화(43.4°), 이착륙 항로 변경, 차세대 항공기(소음감소 6~12%) 등을 통해 70 웨클 이상의 소음영향 가옥 수는 현재 5086채에서 약 46% 감소된 2732채로 예상된다고 해명했다.
마지막으로 부울경은 김해신공항 사업비는 국유지 보상비를 포함해 6조9900억 원인데 장애물 절취비용까지 포함하면 9조 원을 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국토부는 김해신공항 건설에 실제 소요되는 비용은 6조5810억 원이고 장애물 절취없이 활주로 건설이 가능하므로 산 5개를 깎는 비용까지 합해 총사업비가 9조 원이라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이날 최정호 국토부 장관 후보자는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답변서에서 "김해신공항 건설을 계획대로 추진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지역과 충분히 소통하면서 지역에서 제시하는 의견에 대해서는 면밀히 검토하고 충분히 설명하는 등 이견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