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서울모터쇼'가 오는 29일부터 다음 달 7일까지 열흘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다. 국내외 200여개 완성차 및 ICT 업체가 참여하는 가운데 SK텔레콤이 처음으로 참가를 확정했다.
서울모터쇼조직위원회는 2019 서울모터쇼 참가업체와 출품 차종을 4일 공개했다.
'지속 가능하고 지능화된 이동 혁명'(Sustainable·Connected·Mobility)이란 주제로 열리는 이번 모터쇼에는 현대차와 기아차, 한국지엠(GM), 르노삼성, 쌍용차, 제네시스 등 국내 6개 브랜드와 메르세데스-벤츠, BMW, 렉서스, 닛산 등 수입 14개 브랜드 총 20개 완성차 브랜드가 참가한다.
총 100여 대의 전시차가 등장하는 가운데 세계 최초 공개모델 2종, 아시아 최초 공개 10종, 국내 최초 공개 10종 등 총 콘셉트카 5종을 포함 총 22종의 신차가 나온다. 지난 2017년 행사 때와 비교하면 참가업체 수와 신차 공개 규모가 다소 감소했다.
다만 이번 모터쇼에는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처음으로 참가하고 이동통신사 가운데 SK텔레콤이 처음으로 출사표를 던졌다.
올해 행사에서는 코나 EV와 아이오닉 EV, 니로 EV와 쏘울 EV, 볼트 EV, 리프 등 차량을 전시장 주변 도로에서 주행해보는 친환경차 시승행사와 자율주행차에 탑승해 자율주행 기술을 경험하는 관람객 체험형 부대행사도 열린다.
조직위는 서울모터쇼를 CES 등 해외 유명 전시회에 버금가는 행사로 만들고자 전시 운영 시스템을 혁신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12회째를 맞은 서울모터쇼는 세계자동차산업연합회(OICA)가 공인한 국내 유일의 국제모터쇼로 1995년부터 격년으로 열리고 있다.
조직위는 "세계적으로 모터쇼의 위상이 약화하는 점과 자동차산업이 신산업 및 미래 이동수단으로 변화해가는 추세를 고려해 주제를 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2017년 모터쇼보다)양적으로는 줄어들지만 질적으로는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하는 것을 지향하고자 한다"면서 "완성차 중심의 서울모터쇼 개념을 확장해 모빌리티쇼로 체질을 개선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