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은 기업의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점수화해 기업 여신을 심사하는 ‘기업 CSS’를 도입한다고 21일 밝혔다.
22일부터 적용되는 이 시스템은 기존 인적 심사와 달리 빅데이터와 통계 모형에 기반한다. 여신 운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리스크 관리를 체계화해 직원들의 업무 부담도 낮출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신한은행은 기업 CSS 개발을 위해 내외부 신용평가사들이 보유한 과거 10여 년간의 재무 및 비재무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분석해 모형을 만들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과거 수년간의 부실 사례를 분석하여 부실 진단모형을 적용했다”며 “부실 가능성을 낮출 것”으로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