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와 현대자동차의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상이 타결됨에 따라 합작법인 설립을 통한 완성차 공장 건립이 본격화된다.
1·2대 주주인 광주시와 현대차는 2021년 하반기 차량 양산을 목표로 각계의 재무적 투자자들이 참여하는 자동차 합작법인 설립 추진을 골자로 한 투자협약을 31일 체결했다. 현대차는 경영권이 없는 비지배 투자자로 참여한다.
광주시와 현대차는 광주 광산구 빚그린산단에 연간 10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자동차 완성차 공장을 설립한다. 투자 규모는 총 7000억여 원이며 자기자본(2800억 원)은 광주시가 21%(590억 원), 현대차 19%(530억 원), 기타 60%(1680억 원)를 투자한다. 나머지는 금융기관에서 조달한다.
2021년 상반기 공장이 완공되면 현대차의 위탁을 받아 1000cc 이하 경형 스포츠유틸리티(SUV)를 생산한다. 1000여 명의 근로자는 주 44시간 노동에 국내 완성차 업체 5곳 연평균 임금(9213만 원)의 절반 수준인 3500만 원(초기 임금)의 연봉을 받는다.
양측은 논란이 돼온 임단협에 대해선 35만 대 생산까지 임단협을 유예하고 임단협 기간과 방식 등은 노사 협의를 통해 지속적으로 논의키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협약식에서 “상생형 지역 일자리를 늘리는 것은 지역경제의 회복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일”이라며 “광주형 일자리는 산업구조의 빠른 변화 속에 노사와 기업에 어떻게 상생할지를 보여주는 모범사례”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정부는 어느 지역이든 노·사·민·정의 합의로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받아들인다면 그 성공을 위해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특히 주력산업의 구조조정으로 지역 경제와 일자리에 어려움을 겪는 곳일수록 적극적으로 활용해 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광주형 일자리는 혁신적 포용 국가로 가는 중요한 역사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적정 임금을 유지하며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는 걸 증명하겠다”고 말했다.
신설 법인은 경차 생산을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메이커들의 차량 위탁 생산을 유치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