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숙 네이버 대표
네이버는 인공지능 기반 상품 추천 시스템 ‘AI템즈’를 활용해 검색 결과에서 개인의 관심사에 따라 쇼핑할 수 있는 ‘For You(베타)’ 영역을 신설했다고 16일 밝혔다.
‘For You’는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전체 이용자 대상으로 동일한 결과를 제공하는 ‘전체상품’ 영역 옆에 추가로 신설되는 영역이다. 로그인 기반의 사용자가 선호할만한 몰(mall)과 상품을 추천함으로써 개인에게 특화된 쇼핑 결과를 제공한다.
For You 영역은 ‘패션 의류 및 잡화’ 카테고리의 일부 품목(원피스, 코트, 롱패딩, 가디건 등)에 우선 적용될 예정이다. 상품은 최근 쇼핑 이력이 많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노출될 예정이다. 또 For You 영역 더보기를 선택하면 선호할만한 몰과 유사한 몰들을 한곳에 모아 보여주는 ‘연관몰 추천’ 영역을 통해 내 취향에 맞는 다양한 쇼핑 아이템들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정태 네이버 AI템즈 리더는 “AI템즈를 연구하며 쌓아온 기술과 서비스적 노하우를 검색에도 활용함으로써 사용자에게는 더욱 편리한 쇼핑 경험을, 판매자들에게는 더 많은 노출로 성장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