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포차와 처음처럼 펍은 모두 하노이 중심가에 위치해 인근 상권에서 경쟁을 펼치게 됐다. 국내 주류 대표 기업들이 베트남을 주목하는 이유는 ‘박항서 효과’로 한식(K푸드)과 더불어 한국 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덕분이다. 베트남의 소주 소비 상승세도 주점 개설을 이끈 배경으로 분석된다.
롯데주류는 8일 베트남 하노이에 소주 ‘처음처럼’ 플래그십 스토어 ‘처음처럼 펍’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처음처럼 펍은 하노이 ‘호안끼엠’에 위치했다. 이 지역은 베트남 현지인들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의 관광객이 모이는 장소로 지난달 15일에 열린 스즈키컵 결승전 당시에도 수 십만의 인파가 거리응원에 나섰던 곳이다.
처음처럼 펍에서는 ‘처음처럼’, ‘순하리’ 등 롯데주류의 소주와 떡볶이를 비롯한 한국식 안주를 판매한다. 롯데주류는 처음처럼 펍이 향후 시음행사와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소주 저변 확대의 전진기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베트남 소주 시장은 전체 동남아 소주 시장의 32%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규모가 큰데다 주변국에 미치는 파급력도 크다. ‘처음처럼’ 역시 베트남에서 지난 5년간 연평균 약 28%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박항서 효과로 베트남에서 한식과 한국 술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다”며 “주류업계가 소주와 어울리는 안주를 함께 소개하는 주점을 통해 베트남에서 소주 저변을 확대하는 마케팅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