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경영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피터 드러커는 ‘비즈니스의 목적은 고객을 발굴하고 유지하는 것’이라며 ‘기업이 무엇인지, 기업이 무엇을 생산하는지, 기업이 번영할건지 결정하는 사람은 고객이다’고 했다"
조현준<사진> 효성 회장은 2일 오전 효성 마포 본사 강당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회사 실적은 악화되고 경쟁은 유례 없이 치열해지고 있다"며 "어떻게 생존할지 고민되는 절체절명의 위기상황에에서 저는 지금까지 해답은 고객에게 있다고 일관되게 말해왔다"고 밝혔다.
그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이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기업이 존재할 수 없다"며 "고객의 소리를 경청하는 것이 모든 일의 출발점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고객을 중심에 두고 기술과 제품을 개발해야 우리 비즈니스의 가치를 고객에게 제대로 전할 수 있다"며 "더 나아가 VOCC(Voice of customer’s customer), 고객의 고객이 하는 소리까지 경청해서,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야만 우리는 효성이 고객의 소리를 진심으로 경청하는 회사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조 회장은 "다시 한 번 말씀 드리지만 고객의 소리를 듣고 각자의 자리에서 실천하는사람만이 진정한 효성인이며, 고객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효성인들의 의지가 하나하나 모여 변화를 주도할 때, 비로소 고객과 함께 항상 승리하는 회사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