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식 코레일 사장은 23일 오전 서울사옥에서 안전 확립을 위한 전국 소속장 긴급 안전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 오영식 사장을 비롯한 코레일의 전 임직원은 지난 20일 KTX 오송역 단전사고와 22일 분당선 전동열차 고장으로 많은 불편을 겪은 국민에게 사과했다.
이어 최근 발생한 운행장애 요인을 집중 분석하고 이 같은 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12월 4일까지 10일간을 비상 안전경영 기간으로 선포하면서 비상안전 프로그램을 가동하기로 했다.
우선 이 기간 중 간부급 전원 휴일근무 및 본사 실·단·본부장은 지역별 책임안전활동을 하고 전국 12개 권역별 운행선 인접공사 특별 점검 및 직원 안전교육에 들어간다.
또 고속·일반철도 및 전동차 3년간 고장내역 분석, 관리 및 부품교환, 분당선 고장차량과 동일 시기 도입된 전동차 36량 긴급점검, 동절기 대비 시설 및 차량상태 사전 점검, 연말연시 근무기강 확립을 위한 직원 복무관리를 강화한다.
아울러 오송역 전차선 사고를 계기로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외부 지자체 등이 시행해 온 모든 운행선 인접공사를 코레일 직접 발주로 이관해 일원화된 안전체제가 마련되도록 국토교통부와 함께 안전제도 개선에 착수했다.
오영식 사장은 “그동안 우리가 노력해 쌓아왔던 코레일의 명예가 근래의 장시간 열차지연 및 미흡했던 고객안내로 한 순간에 무너졌다”고 언급했다.
이어 “다시한번 큰 불편을 경험하신 국민께 사죄드리며 이번 일을 계기로 전 임직원이 다시 무거운 책임감으로 철저하게 정비를 시행하고 고객안내 매뉴얼도 원점에서 재검토해 국민 불안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