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 자동 선별ㆍ노출” GS샵, 데이터 기반 ‘모바일 홈’ 구축

입력 2018-11-07 08:51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GS샵)
(GS샵)

GS샵이 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모바일 홈 화면을 자동 운영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에 따라 GS샵의 대표 상품들은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고도 모바일 메인화면에 자동 선별·노출된다.

GS샵은 기존 사람이 일일이 상품을 큐레이션했던 모바일 홈 화면을 10월부로 자동화했다고 7일 밝혔다. 약 5000개의 TV 및 데이터홈쇼핑 상품을 편성표, 주문 고객 수, 주문 금액, 상품 클릭 수 등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각 점수화하고, 이를 순위별로 자동 노출하는 편성 로직을 구축했다.

이에 따라 GS샵 모바일 홈 화면에는 ‘실시간 인기점수’를 반영한 TV·데이터홈쇼핑 상품이 자동 진열되며, 이는 1시간 단위로 갱신된다. ‘팔고 싶은 상품’이 아닌 ‘실제 고객이 많이 찾고 구매하는 상품’을 제안하는 게 핵심이다.

새로운 모바일 홈 화면을 도입한 후 성과도 이미 나오고 있다. 10월 한 달 간 시범 운영한 결과, 모바일 홈 화면의 UV(순방문자수)는 20% 증가했고 매출은 30% 가량 늘어났다.

GS샵은 연말경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 고객 개개인에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고객 개개인별 구매 패턴, 장바구니 등을 분석해 선호도를 식별한 후 구매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매칭하고 추천해 주는 방식이다.

김성준 GS샵 M전략사업부 상무는 “데이터와 AI를 기반으로 고객 개개인별 적합한 정보 제공 및 세일즈, 마케팅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디자인하고 맞춤형 커뮤니케이션을 기획, 설계 실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오늘부터 달라지는 청약통장…월 납입인정액 상향, 나에게 유리할까? [이슈크래커]
  • "한국엔 안 들어온다고?"…Z세대가 해외서 사오는 화장품의 정체 [솔드아웃]
  • 태풍 '콩레이' 열대폭풍으로 약화…한반도 비바람 몰고 왔다
  • 한국판 블프 '코리아 세일 페스타' 할인 시작…포터EV 500만 원 싸게 산다
  • '냉장고를 부탁해2' 셰프로 에드워드 리 합류
  • 프리미어12 야구 대표팀, 오늘 쿠바와 평가전…중계 어디서?
  • LG전자 ‘아웃도어 2종 세트’와 함께 떠난 가을 캠핑…스탠바이미고‧엑스붐고 [써보니]
  • “대출 때문에 안 되겠네” 40대 매수자 ‘갈아타기’ 수요 주춤
  • 오늘의 상승종목

  • 11.01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96,753,000
    • -3.58%
    • 이더리움
    • 3,498,000
    • -4.24%
    • 비트코인 캐시
    • 483,700
    • -6.89%
    • 리플
    • 717
    • +0%
    • 솔라나
    • 231,100
    • -4.19%
    • 에이다
    • 478
    • -2.45%
    • 이오스
    • 610
    • -3.02%
    • 트론
    • 232
    • -1.69%
    • 스텔라루멘
    • 128
    • -1.54%
    • 비트코인에스브이
    • 69,150
    • -3.56%
    • 체인링크
    • 15,850
    • -5.54%
    • 샌드박스
    • 335
    • -2.9%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