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노트9’ 출시에 따라 플래그십 모델은 견조한 판매를 달성했다. 다만 중저가 스마트폰은 라인업 재정비 영향으로 판매량이 감소, 전체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분기 수준을 유지했다.
영업이익은 갤럭시 노트9 출시 관련 마케팅비를 포함한 프로모션 비용 증가와 부정적 환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
연말 성수기인 4분기에는 ‘갤럭시 A7•A9’을 포함한 중저가 라인업 강화로 인해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분기 대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마케팅 비용 증가로 이익은 전분기 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스마트폰 시장은 소폭 성장할 전망이지만 고사양화가 중저가 스마트폰까지 확산됨에 따라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OLED 등 핵심부품 혁신을 통한 디자인 차별화와 라인업 다양화로 프리미엄 스마트폰 판매 확대를 추진한다. 동시에 중저가 스마트폰에도 카메라, 디스플레이 등에서 새로운 기술과 차별화된 기능을 채택할 방침이다.
또, 폴더블과 5G를 적용한 모델을 적기에 선보여 기술 혁신을 주도하고, 빅스비를 중심으로 AI와 IoT 기반 서비스를 강화해 중장기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네트워크 사업의 경우 3분기는 주요 거래선이 LTE 투자를 상반기에 조기 확대해 전분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감소했다.
4분기는 한국과 미국 등 통신 선진시장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5G 상용화를 위한 장비 공급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며,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글로벌 5G 시장 성장에 적극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